제목 무좀 _tinea pedis
출처
관련과/센터 피부과(02-440-7329~30)
관련 의료진 유박린


1. 무좀(백선)
무좀이란 피부 사상균이라고 부르는 진균(곰팡이)에 의한 피부의 표재성 감염을 말한다. 즉 피부 표피층에 진균이 감염되어 발생하는 피부 질환을 말한다. 두피, 손, 발, 손발톱, 몸통 어디에나 발생할 수 있으나 가장 흔한 것은 발에 발생하는 발무좀(족부 백선)이다.

1) 발 무좀(족부 백선)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백선이며 전체 백선의 33~40%를 차지한다. 20대에서 40대에 많고 소아에서는 드물게 발생한다. 항상 구두와 양말을 신고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지며 이로 인해 발이 고온 다습하고 통풍이 되지 않는 상태가 되므로 감염률이 높아진다. 한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유병률은 36.5%로 추정되고 있다.

♣ 원인
원인 진균은 Trichophyton rubrum이라는 진균이 가장 많고, 그밖에 여러 종류의 진균들이 감염될 수 있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전염된 경우에는 Trichopyton rubrum이 가장 많은 원인으로 주로 발에서 병변이 시작하여 손, 사타구니, 손톱, 발톱 등 다른 부위로 퍼지는데 증상이 심하지 않아 만성으로 진행하는 경향이 있다.

♣ 호발 요인
무좀균은 따뜻하고 습한 곳을 좋아하여, 발과 같이 땀이 많고 신발로 밀폐되는 부위에서 잘 자란다. 그러므로 활동을 많이 하게 되는 성인 남성에게 잘 나타나며 아동에게는 드물다. 무좀이 주로 발에서 시작되는 이유는 목욕탕, 수영장 등 사람이 많은 곳에서 다른 사람으로부터 떨어져 나온 인설을 발로 밟게 되어 그 인설 안에 있는 곰팡이가 발로 옮기 때문이다. 일단 감염된 사람은 다시 다른 사람에게 옮겨 줄 수 있다.

♣ 종류
임상적으로 지간형, 소수포형 및 각화형으로 구분한다. 조사에 따르면, 족부백선 환자 중 지간형이 58.8%, 소수포형이 7.2%, 각화형이 2.1%를 차지한다.

① 지간형 : 족부 백선 중 가장 흔한 형태이며 4번째 발가락과 5번째 발가락 사이인 제4지간에 가장 많고 다음으로 제3지간이다. 이 부위는 해부학적으로 폐쇄되어 공기가 잘 통하지 않고 습기가 높기 때문이다. 소양감이 심하고 다한증이 동반되어 불쾌한 발 냄새가 날 수 있다. 지간의 피부가 희게 짓무르고 균열이 생기며 건조되면 인설이 보이며 양측의 발가락과 발바닥까지 퍼질 수 있다.(그림 1) 손상된 피부를 통해 이차적인 세균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② 소수포형 : 발바닥, 발 옆에 소수포가 산재하여 발생하고 융합되어 다양한 크기와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소수포는 점액성의 황색 장액으로 차 있으며 건조되면 두꺼운 황갈색 가피를 형성하고 긁으면 미란을 남긴다.(그림 2) 여름에 땀이 많이 나서 악화하는 경향이 많고 수포가 형성될 때 심하게 가렵다.

③ 각화형 : 발성적으로 경과하고 난치성이며 자각증상이 별로 없다.

이상 세가지 병형은 명백하게 구분하기 어려울 때가 많으며 대체로 여러 병형이 복합되어 발생하는 경향이 많다. 지간형과 수포형은 긁거나 잘못 치료하면 이차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화농되면 단독, 림프관염, 림프절염을 유발하고 때로는 손에 백선진이 발생한다.

                  
 그림 1. 지간형 족부 백선의 임상 양상    그림 2. 소수포형 족부 백선의 임상 양상

   
 
그림 3. 각화형 족부 백선의 임상 양상         

 2) 손 무좀(수부 백선)

비교적 발생 빈도가 낮은 백선으로 전체 백선의 5%를 차지한다. 족부 백선에 병발하는 예가 많다.

♣ 원인
원인 진균은 발과 마찬가지로 Trichophyton rubrum이라는 진균이 가장 많고, 그밖에 여러 종류의 진균들이 감염될 수 있다. 물을 많이 만지는 직종 혹은 비위생적인 작업환경에서 일하는 경우, 족부 백선 등 다른 백선이 심한 경우 발생할 수 있다. 대개 족부 백선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임상 양상
임상 양상은 족부 백선과는 달리 대개 한쪽 손에 발생하며 하얀 소수포가 잡히거나 염증 소견이 있을 수도 있으나 대개는 각질이 일어나는 국소 병변이 흔하다.(그림 4) 각질층이 두꺼워져 각화형의 족부 백선과 유사한 형태로 발생한다. 손바닥에는 각화형의 각질이 일어나는 반의 형태로 손등에는 윤상형의 붉은 판형으로 흔히 나타난다.

  
 
그림 4. 한 손에만 국한하여 발생한 각화형의 수부 백선

3) 진단
발에 생긴 병변 중 습진 등을 감별하기 위하여 반드시 검사를 통해 확진이 필수적이다. KOH 도말검사 및 진균 배 양검사로 무좀균을 확인하게 된다.(그림 5)

  
 
그림 5. KOH 도말 검사에서 실처럼 진균이 관찰되며 진균 배양 검사에서 배양된 진균 덩어리들이 관찰되고 있다.


'무좀' 관련 추천 단어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