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_stress
출처 화병스트레스클리닉 김종우
관련과/센터 화병스트레스클리닉(02-440-7141~2)
관련 의료진 김종우, 정선용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 다스리며 살자

사회가 발전하면 스트레스가 줄어들고 화병도 사라질 것이라고 예측을 하는 사람이 있었다.  그렇지만, 사회가 발전하면서 경쟁은 더 심해지고, 시간이 바빠지면서 스트레스는 늘어나고 화병을 호소하는 사람도 많아지고 있다. 그렇지만, 정작 그것을 다룰 시간은 없어서 스스로의 관리법이 절실하게 요구되는 시대가 왔다. 스트레스의 종류가 다양하듯이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방법도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여기서는 스트레스 관리에 가장 기본이 되는 훈련법 3가지를 소개한다. 이 방법은 가장 기본이 되는 방법이기 때문에, 차후에 이를 조합하거나 발전하여 개인에게 맞는 스트레스 관리방법을 만들어 내서 힘든 환경을 극복해 나가야 할 것이다.

1. 호흡법 : 뇌파나 심장 맥박과 같이 인체 내에서는 여러 리듬이 있지만, 대부분 스스로 조절하기가 어렵다. 그렇지만, 호흡은 자율신경계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질 뿐 아니라 자기 스스로 그 리듬을 조절할 수 있는 강점을 가지고 있어서 예로부터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으로 많이 쓰였다.
방법) 1. 호흡은 가볍게 들어마시고, 약간 길게 내쉬는 기분으로 대략 3:4 정도의 비율로 시행을 한다. 2. 들이마실 때는 가급적 무리를 하지 않게 자연스럽게 들어마시고, 내쉴 때 충분하게 공기를 밖으로 배출한다는 생각으로 아랫배를 집어 넣으면서 실시한다. 3. 이 방법을 편안하게 하기 위해서는 아랫배에 무거운 책을 올려 놓고 호흡을 해 보고, 이 느낌으로 일상생활에서도 호흡을 한다.

2. 이완법 : 몸의 기운을 충분히 빼는 것은 우리의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할 뿐만 아니라 에너지를 모으는 기능을 하여 기운을 복돋아 주는 효과를 가진다. 힘을 뺀다는 생각만을 가지고 몸을 이완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요령으로 시행한다.
방법) 1. 우선 심호흡을 3회 정도 시행한 후, 10회 정도의 안정된 호흡을 한다. 2. 오른손부터 손이 점점 무거워진다는 생각을 1분 정도 하고, 이어 왼 손, 그리고 양 손으로 그 감각을 늘려 본다. 3. 이어서는 오른손부터 손이 점점 따듯해진다는 생각을 1분 정도 하고 이어 왼 손, 그리고 양 손으로 그 감각을 늘려 본다. 4. 이 방법을 하루에 2번 정도 꾸준하게 연습하여 익숙해지면, 스스로 자신의 기운을 뺄 수 있다.

3. 명상법 : 우리의 뇌는 현실과 상상을 잘 구별하지 못한다. 그래서 책을 읽거나 영화를 보고 있을 때, 그 분위기에 푹 빠지게 된다. 이런 뇌의 작용을 이용하여 명상을 시도해 본다. 생각을 잘만 하면 우리의 뇌는 마치 그 상황에 있는 것으로 착각을 하게 되고, 또 신체도 여기에 반응하게 된다.
중요한 점) 1. 맛있는 과일을 하나 선정한다. 2. 맛있는 과일을 모습을 자세하게 상상으로 그려 본다. 3. 그 과일을 자세하게, 그리고 천천히 먹는 모습을 머리 속으로 그려 본다. 4. 입에서 침이 고이면 명상이 성공한 것이다. 입에서 침이 고였다는 것은 생각이 신체에 영향을 직접 주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생각은 과일에 집중하고 있고, 몸은 충분하게 이완되어 있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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