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두부백선 _tinea capitis
출처 피부과
관련과/센터 피부과
관련 의료진 심우영


   주로 학동기의 아동에 호발하며 성인에서는 대단히 드물다. 원인균의 종류에 관계없이 공통된 증상은 두부에 크기가 일정하지 않은 원형 또는 타원형의 인설성 판을 형성한다. 병모는 윤택이 없고 빠지거나 부러지며 통증이 없이 쉽게 뽑히고, 부분적으로 탈모되나 치유된 후 재생된다. 병변의 형태 및 정도에 따라 비염증형, 염증형, 흑점두부 백선으로 분류하는데 비염증형은 주로 M.audouinii, M.ferrugineum에 의해서 발생한다.

   모발주위로 반흔성 구진이 생긴 후 중앙으로 전파하여 모든 모발을 침범한다. 염증이 거의 없고 증상이 없는 인설반이 특징이며, 하나 혹은 두개의 반이 후두부, 후경부에 나타난다. 감염된 모발은 분절포자에 쌓여있어 회색이며 광택이 없다. 모발은 전체가 빠지기 보다는 두피 부위에서 쉽게 부러지며 독창은 잘 나타나지 않는다. 염증형은 동물기생성진균인 M.canis,토양기생성진균인 M.gypseum에 의해서 발생한다.

   농포성 모낭염에서 독창형성까지 다양하며 소양감, 동통, 발열 등의 증상과 주위 임파절 비대 등이 동반된다. 때때로 체간부 병변이 나타나고 염증이 심해서 반흔성 탈모가 나타나기도 한다. 흑점두부백선(black dot tinea capitis)은 T.tonsurans, T.violaceum 등의 모내 사상균에 의해서 발생한다. 분절포자의 위치 때문에 모간이 부러지기 쉽고 두피위치에서 잘 부러진다. 감염된 모발에 남아 있는 모발은 검은 점으로 보인다. 적은 양의 탈모와 염증이 거의 없는 산재된 인설을 나타내는 경우는 지루피부염, 아토피 피부염, 건선과 감별하여야 한다. 심한 염증반응을 일으켜 염증성 모낭염, 절종, 독창을 형성하기도 한다.

   감염된 모발에서 선명한 황녹색의 형광을 관찰할 수 있으며, 인설 모발을 채취하여 KOH 도말 검사로 포자와 균사를 관찰한다. 또한 Sabouraud's dextrose media 에 배양하여 균동정을 할 수 있으며 조직생검하여 특수염색(PAS 또는 Methenamine silver stain)하여 균을 증명할 수 있다. 국소치료로만은 치료가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경구용 항진균제와 병행하여야 하며 치료는 4-8 주간 계속하고, 균배양에서 균음성이 된 후에도 2주간 더 복용해야 한다. 인체 기생성진균에 의한 두부백선이 확인되면 밀접하게 접촉하는 사람을 검사해야 되며 효과적인 치료를 하고 있다면 격리시킬 필요는 없다. 특히 최근에는 생활여건이 향상되면서 애완용 동물을 사육하는 경우가 많아져 이 애완용 동물로부터 감염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동물 기생성 진균에 의해서 발생한 경우는 개,고양이 등 애완 동물을 조사해야 하며 확인되면 애완동물도 치료해야 한다.

 


'두부백선' 관련 추천 단어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