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증 _avascular necrosis of the femoral head
출처 관절류마티스센터
관련과/센터 관절류마티스센터/정형외과
관련 의료진 유명철


   성인의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증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대퇴골두의 부분 또는 전 부분에 걸쳐 혈액순환장애를 일으켜 진행성으로 골괴사를 나타내 종국에 가서는 고관절이 파괴되어 이차성 골관절염을 유발하는 질환을 총칭한다.

   병의 원인으로는 첫째, 비교적 명확한 인과관계가 추정되는 대 퇴골 경부골절이나 외상성 고관절 탈구, 감압병, 잠수병 또는 겸상 혈구증으로 인한 경색증 방사선 조사 후에 발생되는 증후성 대퇴골두괴사 등이 있고 둘째, 병의 원인이 불명확한 특발성대퇴골두괴사로 대별되느데 대부분이 이 유형에 속한다. 발병연령은 70%에서 30-60세 사이에서 발견되고 30-40대에 호발한다. 남녀의 비는 대개 3:1로 남자에게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약 50%의 환자에서 양측성으로 발생한다. 최근에 이르러 우리나라에서도 증례가 늘고 있는 듯하며 부신피질 홀몬투여와 알콜중독을 포함하는 장기 음주와의 관련으로 주목을 끌고 있다. 간경화와 지방간, 당뇨병, 통풍, 신증후군,전신성 홍반증, 동맥경화증과의 합병 경우도 많다.

   자각증상으로는 발작적인 통증이 고관절, 슬관절 등에 갑자기 나타날 수 있으나 대개의 경우 가 벼운 스트레스나 계단을 잘못하여 헛 디뎠을때, 또는 무거운 물건의 운반도중에 통증을 느끼게 되어 염좌 또는 좌골 신경통으로 잘못 판단되기도 한다. 안정함으로써 증세가 가벼워지나 골두의 변형이 진행하고 관절의 부적합이 심해지면 안정시에도 통증을 느끼게 되며 관절운동에 장애가 온다.

   진단방법으로는 병이 진행되었을 경우에는 단순 방사선 소견으로 알 수 있지만 병의 초기에는 핵의학검사, 자기공명영상법 등의 특수검사로 조기진단할 수 있다. 핵심감압술, 생비골이식술등 의 방법으로 치료를 시도할 수 있으나 일단 병이 진행되었을 경우에는 인공관절치환술 등의 고관 절을 희생하는 수술을 시행하여야 한다. 따라서 이 질환의 경우에 있어 조기 발견에 의한 조기치료가 가장 중요하다.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증' 관련 추천 단어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