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척추 측만증 _scoliosis
출처 척추센터
관련과/센터 척추센터
관련 의료진


척추 측만증이란?

   척추는 뒤에서 보아서 반듯하여야 하고 옆에서 하며 옆에서 보면 약간 S자 형으로 굽어야 정상입니다.그러나 뒤에서 보아 옆으로 휘어 있을 때 척추 측만증이라고 하며 보편적으로 어깨의 높이, 골반의 위치가 좌우측이 차이가 나는 경우 의심할 수 있습니다.

척추 측만증은 특별한 증상이 없으며 다음과 같이 진단합니다.


기능성 척추 측만증
    - 척추 자체에는 별 문제가 없이, 다른 원인으로 일  어 나는 척추 측만증을 말합니다
    - 흔히는 앉는 자세가 바르지 못하거나, 책가방을 한 쪽으로 기울게 매는 등의 원인에 의해 생깁니다
    - 골반의 이상으로 다리길이가 달라질 때, 고관절이 굳거나 이상이 생길 때, 혹은 요통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이러한 경우에는 그 원인을 제거하면 측만증이 치료되며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드뭅니다.

구조성 척추 측만증
    - 척추 자체에 문제가 있어서 발생하는 것으로, 자세이상이으로만 생기지는 않습니다.
    - 원인이 명확할 때도 있지만, 대부분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경우(특발성)가 많으며 측만증 환자의 대다수(80%)가 여기에 속합니다.


척추 측만증은 왜 생기나요?

특발성 척추측만증: 원인을 알 수없는 경우
선천성 척추측만증: 척추에 선천적 이상이 있는 경우
신경, 신경섬유종에 의한 척추측만증
뇌성마비, 소아마비에 의한 근육성 척추측만증
근육이 영양증에 의한 근육성 척추측만증 등이 있습니다.

척추 측만증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 척추 측만증은 특히 환자가 계속 성장기에 있기 때문에 척추 전문의사의 정기적인 진찰이 꼭 필요합니다.
   - 측만증이나 후만증은 성장기 동안에는 증가를 하다가 성장이 완료되면 거의 정지하는 것이 통례입니다.
   - 척추 측만증인 경우 휘어진 정도를 각도로 표시하여
   - 각도가 20도 미만인 경우에는 관찰만하여 무방합니다
   - 20도에서 40도 정도이면 보조기를 착용하여 더 이상의 휘어짐을 방지하여야 합니다.
   - 40도 이상이면 수술을 하여야 합니다. 

   - 내시경을 이용하여 교정을 하며 기존의 흉터(30-40cm)에 비해 현저히 작은 흉터(3-4cm 흉터 2-3개)를 남기는 장점이 있습니다.





 


'척추 측만증' 관련 추천 단어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