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척추관 협착증 _spinal stenosis
출처 척추센터
관련과/센터 척추센터
관련 의료진



척추관 협착증이란?

   다리로 가는 신경 통로인 척추관의 내벽이 좁아져 다리로 내려가는 신경에 압박이 오면서 통증과 마비가 오는 질환입니다.


척추관 협착증은 왜 생기나요?

선천성과 후천성이 있는데 척추관 협착증이 주로 40대 이후 발생하며 50대에 발생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보아 후천성이 더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후천성 협착증은 척추 분리증(척추 전방전위증), 변형성 척추증, 추간판탈출증(디스크) 등의 합병증으로 일어납니다.


척추관 협착증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허리 부위에 통증이 있습니다
다리가 저리고 시려서 마치 고무다리처럼 느껴집니다 
운동이나 일을 하면 더욱 더 악화 됩니다
오래 걸으면 다리가 저리고 아파 주저앉게 되며 협착증이 점점 심해지면서 걸어가는 시간도 점점 짧아져 초기에 약 30분 정도 가다가 아파서 쉬어가야 하던 것이 20분, 10분, 5분, 1분으로 줄고 나중에는 앉아 있다가 서기만 해도 아파서 주저앉아야 합니다(이것을 신경성 파행이라고 합니다)
말초 혈액 순환이 좋지 않은 경우에도 척추관 협착증과 비슷하게 오래 걸으면 다리가 저리고 아플 수 있지만(혈관성 파행) 이런 경우에는 걸음을 멈추고 서기만 해도 증상이 좋아지며 척추관 협착증의 경우는 허리를 구부려야 증상이 좋아져 차이가 있습니다
협착증이 더욱 심해지면 양쪽 다리가 마르고 힘이 자주 떨어진다고 호소하기도 합니다


척추관 협착증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위에서 설명한 척추관 협착증의 증상이 있을때 다음과 같은 검사를 합니다

단순 X선 검사 : 가장 간단하게, 그리고 보편적으로 이용되는 검사 방법입니다. 척추뼈의 퇴행성 변화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협착증의 정도를 알 수는 없으며, 다른 정밀 검사(척추 MRI)가 필요합니다.

척추 MRI : 가장 정확한 진단 방법입니다. 특히 척수신경의 이상유무를 가장 잘 보여주는 검사로서 협착증의 정도를 여러 가지 영상으로 보여 줌으로써 수술계획의 수립에는 필수적입니다.


척추관 협착증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보존적 치료
   : 약물 요법 및 물리치료
     한방 요법 (침구 요법, 한방 약물요법, 물리요법)
     주사치료
      - 경막외 신경 차단술
      - 선택적 신경 차단술 

수술적 치료

   : 신경 마비 증상이 있거나, 물리치료나 약물치료 후에도 개선이 전혀 없는 경우에
     - 협착되는 추궁부위 절제술
     - 척추 고정 수술(안정되고 강한 요추가  필요한 경우)



'척추관 협착증' 관련 추천 단어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