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목 디스크 및 경추 질환
출처 척추센터
관련과/센터 척추센터
관련 의료진


목 디스크란?

   허리 디스크와 같이 7개의 목뼈 마디 사이에서 충격을 흡수하며 운동이 가능하게 해주는 일종의 물렁뼈입니다. 목 뼈 사이의 디스크가 퇴행성 변화로 후방을 싸고있는 인대가 약해지고 이 사이로 탈출되어 주로 팔로 가는 신경을 누르는 상태(경추 추간판 탈출증)를 흔히 ‘목 디스크’라 부르는데 이는 정확한 병명은 아닙니다.

목 디스크의 증상은?

   목 뒤에 있는 신경을 누르게 되면 이 신경은 주로 팔로 가는 신경들이 많으므로 뒷목, 어깨의 통증, 팔의 통증 및 저린 증상, 감각 이상, 근력약화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목 디스크의 치료는?

   목 디스크의 치료로는 허리 디스크와 같이 초기에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신경차단술등의 보존적 요법으로 치료를 합니다. 호전이 되지 않거나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 수술적인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운동 마비증상이 있으면 수술을 늦추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 디스크의 수술적 치료

내시경을 사용한 전방 추간판 제거술
   연성디스크(뼈의 퇴행성 변화가 없이 디스크만 탈출한 경우)에 국소마취로 가능합니다.
 

경추 후방 감압술
   신경의 외측을 주로 누르는 경우 허리와 같이 목 뒤에서 신경을 감압할 수 있으나 목은 신경을 견인할 수 없어 허리 보다는 덜 사용됩니다. 

전방 추간판 제거술 및 유합술
   가장 많이 하는 수술로 목 앞에서 3-4cm의 피부 절게 후 디스크를 제거하고 뼈 이식을 하여 그마디를 고정하는 수술입니다.
  

인공디스크 수술
   최근 개발되어 디스크를 제거 후 움직임을 유지시켜 주는 수술로 최근 많이 시행됩니다.


경추 퇴행성 척수증

- ‘척수증’이란 목뒤에 뇌에서 내려오는 척수가 압박을 받아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증상을 말합니다. 
- 압박을 일으키는 원인은 퇴행성 변화에 의해 자라난 뼈, 인대 조직입니다.


- 팔로 가는 신경을 눌러 주로 팔의 운동, 감각장애만을 유합하는 목 디스크와는 다르게 상지의 근력약화는 물론 보행 장해, 배뇨, 배변의 장애, 손놀림이 부자연스러워지고, 물건을 잘 떨어뜨리고, 옷단추 채우기가 힘들고, 걸을 때 다리를 끌거나 휘청거리고 잘 넘어져 중풍으로 오진하기가 쉽습니다.
- 척수증은 일단 증상이 생기면 저절로 회복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치료는 초기에 침상 안정이나 경추 보조기 치료를 시행하지만 이에 반응이 없을 경우 목의 앞쪽 혹은 뒤쪽에서 신경을 누르는 조직을 열어주는 수술을 시행합니다. 



'목 디스크 및 경추 질환' 관련 추천 단어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