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골다공증과 척추 압박 골절
출처 척추센터
관련과/센터 척추센터
관련 의료진


척추압박 골절은 왜 생기나요?

노인성 및 폐경 후 뼈를 구성하는 세포 수 가 감소하여 오는 골다공증이 있는 환자에서 주저앉는 등의 가벼운 외상이나 체중 자체에 의해서도 척추의 골절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한 부분에 골절이 발생하면 인접 척추에 골절이 초래될 확률은 골절이 없는 사람에 비하여 4-5배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압박골절이 되면 어떤 증상을 보이나요?

골절부위의 심한 통증이 있습니다.

골절이 발생하여 빨리 치료 되지 않을 경우 척추체가 납작하게 찌그러져서 등이 서서히 굽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골절이 진행되고, 위, 아랫 마디에 여러군에 추가로 골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치료 하나요?

제 1 단계 : 보존적 치료
  : 급성기 통증조절을 위한 2-3주간의 침상안정과 골절(추체변형)이 진행하는 것을 막기 위해 보조기 치료, 약물 치료를 시행합니다.


제 2 단계 : 경피적 추체 확장 성형술(Percutaneous Kyphoplasty)
(1) 2주 이상 보존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통증이 있는 경우에 시행하게 됩니다. 
(2) 숙련된 의료진에 의해 시행될 경우 수술 직후부터 증상이 현저하게 사라지며 보행이 가능하게 됩니다. 

시행 방법
추체 내에 양측 척추경을 통하여 삽입한 풍선을 팽창시켜 압박된 추체를 확장 복원 시키며
시멘트를 천천히 주입함으로써 신경이나 혈관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예방하고 풍선으로 복원된 추체를 유지 하게 합니다.

제 3 단계 : 수술적 치료   
   (1) 골절로 인해 신경학적 증상(감각 및 운동기능 저하 등)이 동반될 경우
   (2) 압박 정도가 심해 척추가 심하게 앞으로 굽어 일상생활이나 거동에 장애를 주는 경우 
   (3) 골절된 추체가 잘 아물지 못하고 골 괴사에 빠지는 경우
      : 위 의 경우 뼈이식 및 기기 고정술을 이용한 유합술을 시행할수 있습니다.

골괴사 및 후반변형으로 진행된 환자의 예



'골다공증과 척추 압박 골절' 관련 추천 단어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