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골다공증 _osteoporosis
출처 척추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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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을 하면 골다공증이 좋아진다구요?

   육체적 활동은 뼈의 구조를 유지하거나 개선할 수 있습니다. 즉 유산소 운동과 근력 및 체중은 뼈의 양과 매우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고 하며, 특히 여성이나 노인에서의 유산소 운동은 척추, 고관절, 척골의 골밀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때문에 통증이?

   골절이 생기지 않는 한 골다공증의 뚜렷한 증상은 없지요. 하지만 골다공증에 의한 척추 골절이 발생한 경우 침범된 척추 주변에 통증을 호소하는데, 특히 넘어지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 때, 육체적 활동을 할 때, 허리에 갑자기 또는 점차적으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통증 관리는 어떻게?

1) 척추 골절로 인하여 급성 통증이 생기면 48시간 이내로 침상 안정을 실시
2) 딱딱한 침상 위에 얇은 베개(약 7㎝ 미만)를 머리에, 약간 높은 베개를 무릎 밑에 받치고 바로 누운 자세로 안정
3) 옆으로 누운 자세가 편하다면, 옆구리 밑에 얇은 베개를 받쳐 향후 허리 염좌나 척추 측만증을 예방
4) 통증 관리를 위한 주사 요법
    • 경직된 근육내의 유발점 차단술
    • 척추 후관절 차단술
    • 경막외 차단술 등
5) 물리 치료
    • 척추 주위근에 열치료
    • 전기자극 치료
    • 가벼운 마사지 등을 실시
6) 경한 진통제와 변비를 대비한 약물복용도 고려
7) 척추 보조기 처방
8) 올바른 자세교육, 적절한 척추 신전 운동 시도
9) 심한 변형이 있는 경우 수술적 요법 고려


자~ 따라해 보세요!!!

1) 앉은 자세에서 머리 뒤로 양손에 깍지를 끼고 양 팔꿈치를 뒤로 젖히면서 심호흡과 함께 10-15회 반복
2) 의자에 앉아서 팔꿈치를 굽힌 상태에서 양 팔꿈치를 머리 또는 가슴 뒤로 젖히면서 가슴을 펴는 운동

3) 베개를 복부에 깔고 엎드려서 고개를 약간 드는 운동
4) 팔꿈치를 펴고 양BODY>
5) 위의 준비 자세에서 엉덩이를 뒤꿈치에 붙이면서 손을 앞으로 내밀면서 어깨관절을 신전하고 이마를 바닥에 대는 운동
6) 바로 누운 자세에서 무릎을 굽히고 배에 힘을 주어 등을 편평하게 만드는 운동

7) 바로 누운 자세에서 무릎을 굽히고 고개를 5-10cm정도 들면서 아랫배에 힘을 주는 운동
8) 바로 누운 자세에서 숨을 깊게 마시고 양손을 허리 밑에 깔고 무릎을 펴고 양다리를 10- 15˚ 정도 올리는 운동
9) 흉요추를 굴곡시키는 운동은 절대 금지 (피해야 할 운동)

골다공증이라던데 평상시에는?

   척추의 골다공증에서 성공적인 치료는 향후 골다공증의 악화와 척추 압박골절의 빈도를 줄이는 것이 됩니다. 따라서 무거운 물건을 옮기거나 옆으로 또는 앞으로 굽히는 동작은 금지하는 것이 좋겠지요. 골다공증에서의 보행은 가장 권장되는 좋은 운동이며, 쪼그리는 동작을 피할 수 있는 실내용 자전거 운동도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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