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어지럼증(현훈) _dizziness
출처 중풍뇌질환센터
관련과/센터 중풍뇌질환센터/신경과
관련 의료진

 

개요

   우리의 뇌는 눈, 감각신경, 그리고 전정기관에서 들어오는 정보를 통합하여 몸의 중심을 잡고 자세를 유지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들 기능에 이상이 있으면 중심이 잡히지 않고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중 전정계의 기능이 매우 중요합니다.

 전정계란?

   전정계란 내이(귀의 고막 안)에 위치한 세반고리관과 전정신경 및 뇌에 위치한 전정신경핵을 말합니다. 전정기관에 장애가 생기면 어지럼증, 구역, 구토가 발생되고 간혹 이명이나 난청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어지럼증의 원인은?

   흔히 어지럽다고 하면 빈혈을 떠올리기 쉬운데 실제로 빈혈에 의한 어지럼증은 드뭅니다.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은 매우 다양한데, 크게 전정계의 이상에 의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전정계성 어지럼증은 주로 “머리 속이 빈 것 같다”, “눈앞에 캄캄하고 아찔하다”, “몽롱하다” 등으로 호소하며 집중이 안되고 머리가 아프거나 이상한 감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나 과호흡, 불안증, 부정맥 등이 원인이 됩니다. 전정계성 어지럼증은 다시 말초성(내이)과 중추성(뇌)으로 나누는데, 이들은 치료 방법과 예후가 다르고 중추성 어지럼증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정확하고 빠른 진단이 필요합니다. 이런 다양한 어지럼증의 원인을 감별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신경과 의사의 자세한 문진과 진찰이 필요합니다.

전정신경염
종종 과로를 하거나 감기를 앓고 난 다음 발생되는데, 갑작스럽게 심한 어지럼증과 구역, 구토가 발생되어 여러날 지속됩니다. 어지럼증이 심하기 때문에 중풍으로 걱정하는 경우가 많지만, 며칠 침상 안정을 취하며 약물치료 및 전정재활운동을 받으면 회복됩니다.

메니에르씨병
귀 안이 꽉 찬 느낌을 받으며 이명, 난청을 동반하는 어지럼증을 특징으로 하는데 수십 분에서 수 시간 동안 어지럼증이 지속되고 재발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원인은 확실하지 않으나 내이에 과도한 수액이 차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양성발작성 체위성 현훈
갑자기 고개를 돌리거나 돌아누울 때 심한 회전성의 어지럼증이 수초 간 지속됩니다. 세반고리관 안으로 칼슘성분의 알갱이가 떠돌아 다니면서 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반고리관 내의 결석을 제자리고 돌려보내는 시술과 전정재활운동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뇌간허혈]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과 같은 뇌졸중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갑자기 보행장애, 감각이상, 복시 등 여러 신경학적 이상 증상을 동반하는 어지럼증을 호소하면 뇌간의 혈액순환 장애를 제일 먼저 의심해야 합니다. 소뇌경? 사이에 발생하는 종양에 의해서도 어지럼증과 청력 감퇴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런 경우 MRI가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편두통
편두통은 원래 욱신거리는 두통이 특징이지만 뇌혈관의 변화가 발병기전이기 때문에 때로는 어지럼증으로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정재활훈련

다음 운동을 하루 15분씩 3번 반복하십시오.
1. 눈앞에 명함을 들고 시선을 고정한 뒤 고개를 좌우, 상하로 돌리며 주시합니다.
2. 두 팔을 깍지 끼고 앞으로 뻗고 눈을 감은 채 서있습니다. 다음에 양발을 붙인 후 눈을 감고 섭니다.
4. 눈을 감고 제자리에서 50보를 걷습니다.
5. 침대에 걸터앉은 다음 천천히 몸을 오른쪽으로 기울여 귀가 바닥에 닿게 합니다. 제자리로 돌아온 다음 같은 방법으로 왼쪽으로 기울였다가 제자리로 돌아옵니다.



'어지럼증(현훈)' 관련 추천 단어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