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두통 _headache
출처 중풍뇌질환센터
관련과/센터 중풍뇌질환센터/신경과
관련 의료진


개요

   전체 인구의 90% 이상은 두통을 경험합니다. 또한 여자의 76%, 남자의 57%는 한 달에 적어도 한번 이상 두통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빈도가 높은 것은 두통이 단순히 머리질환뿐만 아니라 전신 질환에 동반되든가, 정신적 또는 육체적 스트레스와 같은 환경 요인들에 의해서도 쉽게 발생되거나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통은 모두 뇌종양인가 ?

   두통이 나타나면 일단 뇌종양을 의심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뇌종양에 의한 두통보다는 스트레스나 과로 같은 원인에 의한 두통이 더 흔합니다. 이처럼 실제로 두통의 원인은 매우 다양해서 현재 대략 300개 이상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 중에는 뇌종양, 뇌혈관질환, 뇌염, 뇌막염 등 대부분의 기질적 뇌질환들은 신경과 전문의의 진료와 적절한 검사에 의해서 밝혀질 수 있는 두통의 원인들이지만, 자세한 검사에도 불구하고 명백한 기질적 뇌질환을 찾을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통은 크게 이차성 두통과 일차성 두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원인을 찾을 수 있는 경우를 이차성 두통이라고 하고, 여기에는 기질적인 뇌질환뿐만 아니라 감기 열을 동반하는 질환이나 약물이나 알콜 등에 의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두통 환자 중에서는 특별한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은데 이런 것을 일차성 두통이라고 합니다. 
일차성 두통과 이차성 두통은 진단 및 치료방법과 예후가 매우 다르기 때문에 잘 구별하여야 합니다. 그래서 신경과 진료를 받는 주요한 목적의 하나도 이런 일차성 두통과 위험한 이차성 두통을 구별하는 것이 되기도 합니다.

일차성 두통의 종류 
   만성 지속성 혹은 반복성 두통의 가장 흔한 형태로 원인이 확실하게 규명되지 않는 두통을 일차성 두통이라고 하는데 다음과 같은 두통이 여기에 속합니다. 

 - 편두통 
 - 긴장성 두통
 - 군발성 두통 
 - 기타 원인 미상의 두통

이차성 두통의 종류 
   일차성 두통과는 다르게 원인을 밝힐 수 있는 두통입니다. 

- 외상과 관련된 두통 
- 뇌혈관 질환과 관련된 두통 
- 기질적 뇌질환에 의한 두통 
- 약물과 관련된 두통 
- 감염증과 관련된 두통
- 안면부 질환과 관련된 두통 

위험한 이차성 두통이 의심되는 경우는?  

- 기존의 두통과는 다른 새로운 형태의 심한 두통이 갑자기 시작되었을 때
  (도끼로 맞은 것 같음, 이렇게 아픈적이 없었다. 등등)
- 두통이 점차로 악화될 경우
- 과로, 긴장, 기침 또는 성행위 후에 두통이 시작되었을 때
- 50세 이후에 처음으로 두통이 시작되었을 때 
- 다음과 같은 관련 증상이 동반될 때
  ㆍ졸림, 혼미, 기억력 감소, 의식 소실
  ㆍ발열, 오심, 구토- 운동, 감각 이상 증상
  ㆍ진행성 시각장애, 둘로 보이는 증상
  ㆍ보행장애, 균형상실



'두통' 관련 추천 단어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