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중추성/말초성 안면신경마비
출처 안면마비센터
관련과/센터 안면마비센터
관련 의료진


   안면마비는 크게 중추성마비(중풍, 뇌종양)와 말초성마비(제7 뇌신경인 안면신경의 마비)로  나뉘며 반드시 정확히 감별하여 치료에 임해야 한다. 


중추성 안면신경 마비


원인
   뇌종양(brain tumor), 뇌혈관장애(cerebral vascular accident), 뇌염(encephalitis) 등에 의하여 뇌교에 있는 안면 신경핵으로부터 중추측에서 안면신경로가 침범되었을 때 일어난다.

증상
   입이 돌아가는 증상은 말초성과 유사하나 이마의 주름살이 정상이며 소리, 맛, 침이나 눈물 분비는 정상이다. 뇌졸중에 의한 경우에는 흔히 반신마비, 삼키기 장애, 발음장애, 걸음걸이 이상과 같은 증상이 동반된다.

진단
   뇌혈관장애 혹은 뇌종양 등의 뇌의 병변을 알아보기 위하여 CT, MRI 촬영이 필요하다.


말초성 안면신경 마비

원인
   명확한 원인이 밝혀져 있지 않으며 바이러스에 의한 염증, 머리뼈의 골절, 안면신경을 압박하는 종양, 중이염의 합병증 등이 있다. 그러나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럴 때를 ‘벨마비’라고 한다.

증상
   안면근력 약화 증세가 대개 48시간 이내에 뚜렷해지며 마비된 쪽의 이마에 주름이 생기지 않는다. 마비된 쪽의 입은 아래로 처져 입이 병변의 반대쪽으로 돌아가 보인다. 환자는 입을 동그랗게 만들지 못하여 휘파람을 불 수 없으며, 마비된 쪽의 눈을 잘 감지 못한다. 그?이나 침분비의 장애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중추성/말초성 안면신경마비' 관련 추천 단어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