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안면 신경마비 _Bell's palsy
출처 안면마비센터
관련과/센터 안면마비센터
관련 의료진


정의

구조적 병변이 뚜렷이 발견되지 않으면서 안면신경관, 또는 경유돌공 부위의 염증 또는 팽창 등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급성 안면마비 현상을 의미한다. 대개 편측성으로 나타나나 가끔 양측성일 수도 있으며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원인

안면신경마비의 원인에 대해서는 혈관허혈성설, 바이러스설, 유전설, 자가면역설등이 있으나 동맥수축으로 인해 안면신경으로 가는 혈액공급에 장애가 생기고 그 결과 안면신경관속의 신경에 부종이 발생하여 마비를 초래하거나 혹은 부종으로 인한 압박 때문에 마비가 생긴다는 혈관허혈성설이 가장 유력하다. 그러나 혈행 장애의 원인에 있어서는 한랭노출, 정서적 충격, 감정적 불안 및 특수한 해부학적 위치 등이 유인이 될 것이라는 것이 지배적이다.


증상

① 안면근력 약화 증세가 대개 48시간 이내에 뚜렷해진다. 경우에 따라 근력약화 이전에 귀뒷부분 통증이 선행될 수 있다.
② 일반적으로 Bell's palsy에서는 미각장애, 침샘 기능장애, 또는 청력과민 증세 등이 동반되지 않으나 염증이 매우 심한 경우 이들 증세가 동반될 수 있다. 염증이 아무리 심하더라도 누선기능 장애는 동반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③ 특히 눈을 감으려고 시도하면 마비된 쪽의 안구가 외측 상방향으로 향하게 되는 소위 Bell씨 현상이 나타난다. 이 현상은 정상소견으로 외안근 기능이 마비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의미하며 중증근무력증과의 감별 진단시 유용하게 응용된다.

안면신경은 손상부위에 따라 그 증상이 조금씩 다른데 먼저 경유돌공에서 안면신경이 전부 차단되면 안면표정근이 모두 마비된다. 구각이 밑으로 쳐지고 주름과 피부의 접힘이 소실되고, 앞이마의 주름이 사라지며, 안검열(palpebral fissure)이 넓어지며 눈꺼풀이 닫히지 않는다. 환자는 안면의 무거운 감 또는 무감각과 때때로 통증을 호소한다. 감각결손은 대개 발견되지 않고, 미각은 보존된다. 만약 안면신경이 고삭신경과 합쳐지는 곳의 상부와 슬상신경절(geniculate ganglion)하부에 병변이 있을 경우 전술한 증상 모두, 그리고 동측 혀의 앞쪽 2/3의 미각소실이 발현하게 된다. 등자근(stapedius muscle)으로 가는 신경이 침범되면 청각과민이 생긴다. 슬상신경절 또는 그 근위부에 위치한 운동신경근이 침범되면 눈물과 타액분비가 줄어든다. 이곳의 병변은 난청, 이명 또는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다. 


치료방법

서양의학적 치료

일반적으 발병 초기에 항부종, 항염증의 목적으로 사용한다. 당뇨병이나 감염증 등의 금기사항에 유의하며 궤양을 예방하기 위해 H2-수용체 길항제의 투여도 필요하다. 스테로이드 외에 신경회복촉진을 위해 비타민제나 혈액순환개선제를 투여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노출된 안구의 관리가 중요하며, 마비 측 근육에 대한 물리치료 및 마사지 등도 도움이 된다.
급성기 또는 회복기 중에 각막염 및 각막찰과상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필요에 따라 가끔 인공눈물을 점적시켜 각막이 마르는 현상을 예방해야 하며, 수면 중에는 안대를 착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한의학적치료

안면마비를 치료하는 한의학적 기본 원칙은 風邪外襲, 氣血雙虧, 肝風內動, 肝氣鬱結, 風痰阻絡 등으로 辨證하여, 祛風散寒, 大補氣血, 平肝熄風, 舒肝解鬱, 化痰祛風, 開竅通絡 등의 治法을 사용한다.
일반적인 치료법으로 침구치료, 약물요법, 물리요법 등의 방법이 주로 활용되법을 이용기도 한다.
① 약물치료
牽正散, 理氣祛風散, 補中益氣湯 등을 기본방으로 하여 환자상태에 따라 加減하고 其他 辨證에 따라 다른 處方을 사용한다.
② 침구치료
근위취혈로 地倉, 頰車, 四白, 陽白, 迎香, 攢竹, 顴髎, 絲竹空 등과 같은 안면부위의 소속 經絡인 足陽明經과 手陽明經, 手太陽經과 奇穴등을 사용할 수 있고, 祛風通絡의 작용이 있는 翳風, 風池를 사용할 수 있다.
經氣를 宣通하고 追風散寒 調和氣血 하는 것이 치료목표가 되므로, 肝正格이나 四花上, 四花中, 四花下 및 一重, 二重, 三重穴 등의 혈도 多用한다.
完骨部는 足少陽經이 流走하므로 足臨泣을 取穴하고, 接境인 手少陽經의 中渚를 取穴한다. 疼痛이 있을 때에는 根結論에 依據하여 먼저 膽經의 井穴인 足竅陰穴을 瀉血한 후 合谷, 足三里와 一切外感疾患을 다스리는 外關을 사용한다.


예후

① 환자의 약 80%정도는 특별한 치료가 없이도 4-8주 이내에 회복된다. 나머지 환자에서는 안면마비 휴유증이 지속되어 교중수술이 필요하다.
② 대개 임상적으로 불완전 안면마비 증세를 보일 경우에는 예후가 좋으며, 완전마비일 경우에는 좀더 나쁘다.
③ 근전도 검사상 탈신경전위가 관찰되지 않을 경우 예후가 더 낙관적일 수 있다.


기타 주의사항

안면신경마비는 특발성의 벨마비가 가장 발생빈도가 높지만 다른 여러 질환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감별진단을 요하며, 원인이 밝혀지는 경우는 원인적 치료가 우선되어야 하겠다. 벨마비의 진단은 보통 임상적으로 가능하다. 갑자기 발생하기 전 귀 뒤쪽에 통증이 선행할 수 있다.
특히 안면신경마비가 양측성으로 동시에 나타나는 경우가 물론 벨마비에서도 있을 수는 있으나 드물다. 동시에 양측 안면신경마비가 출현하는 경우에는 길랑-바레 증후군이 가장 흔하며, 그 외 라임병, 유육종증 등을 우선 생각해야한다.


'안면 신경마비' 관련 추천 단어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