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봉약침요법이란?
출처 관절류마티스센터
관련과/센터 관절류마티스센터
관련 의료진


봉약침요법이란?


   봉약침 요법이란 자연상태의 벌(Honey Bee)이 가지고 있는 독을 추출, 정제하여 치료에 유관한 경혈에 주입함으로써 인체의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 질병을 치료하는 요법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독치병(以毒治病)이라 하여, 약물이 가지고 있는 독성을 잘 이용하여 질병을 치료하는데 봉약침 요법 또한 이에 해당됩니다.
벌의 독은 약 40가지의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진통과 소염 효과가 뛰어나고 면역기능을 증진시켜 줍니다.
따라서 장기간의 치료를 필요로 하는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퇴행성 관절염 등 중증질환의 치료에 큰 도움이 됩니다.


봉약침요법의 역사

   기원전 2천년전 고대 이집트의 파피루스나 바빌로니아 의서(醫書)에 봉독이 치료목적으로 사용되었다는 기록이 있으며, 히포크라테스는 "봉독은 신비한 약(arcanum)"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최초의 침구학문헌인 馬王堆醫書(마왕퇴의서,기원전 168년)에는 "벌집이 있는 나무에 닭고기 덩어리를 매달아 벌에 쏘이게 한 다음 고기덩어리를 썰어서 식초나 대추기름에 담근후 아픈 부위에 발라 피부를 통해 벌독이 몸속으로 작용하도록 함으로써 치료에 이용했다"는 임상례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봉약침요법에 관한 연구는 현재 전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봉독의 구성성분과 화학적 작용, 통증관련, 면역관련, 암관련, 에이즈관련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펼쳐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봉독성분중 특정질환에 특이적으로 효과를 나타내는 성분을 추출한후 분자구조를 재배열하여 그 물질의 활성도를 높이는 연구도 시도되고 있습니다.


봉동정제액의 제조

   봉독은 벌의 독에서 인체에 유효한 40여가지의 성분을 추출하여 치료제로 개발한 봉독정제액을 사용합니다.
이것은 1928년 오스트리아의사인 프란즈 박사가 최초로 발견하여 그 이후 선진 각국에서 많은 연구 개발이 있어 오다가 1989년 재미교포 의사인 김문호박사(세계통증학회 회장)에 의해 미국 FDA의 승인을 얻기에 이르면서 세계 의학저널에 발표된 임상논문만도 1000 여편이 넘는 추세입니다. 꿀벌에 순간적인 전기 충격을 가해 독침을 쏘게 만들고 거기에서 필요한 양만큼의 봉독을 뽑아 낸 뒤 그것을 말린 다음 생리식염수에 섞는 방법으로 만들어집니다.


봉독의 성분 및 치료효과


   봉독(蜂毒)은 맑고 투명한 액체로 비중 1.1313, pH 5.2~5.5 이며 건조봉독은 엷은 황색이나 황갈색을 나타낸다. 열에 매우 안정되어 있어 100℃에 끊이거나 0℃로 얼려도 특성이 유지됩니다.
한의학적으로는 祛風除濕 止疼痛 解痙平喘 消腫降壓하는 효능이 있고, 그 성분은 Mellitin, PhospholipaseA2, Apamin, MCD peptide, Histamine, Dopamine, Noradrenaline 등 40여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와같은 봉약침요법은 몇가지 한방치료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습니다.  

① 인체의 경혈점에 침을 놓는 방식을 사용하므로 침의 효과가 있고
② 치료한 경혈부위가 2~3일동안 가벼운 열감과 발적을 나타냄으로써 뜸의 효과도 거둘 수 있으며
③ 피를 맑게 해주는 부항의 효과도 나타냅니다.
④ 그밖에 봉독 속에 있는 멜리틴, 아파민, 포스포리파제 등 40여종의 생화학적 약성의 효과로 항염증, 면역기능 조절, 신경장애 개선, 혈액순환 개선등의 작용을 하며, 뇌하수체와 부신피질계를 자극하여 호르몬분비를 촉진하는 한편, 동통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장질환 및 치료방법


1. 대상질환은 류마티스관절염, 만성요통 및 디스크질환, 무릎의 퇴행성관절염, 오십견등 어깨통증, 섬유근통, 산후관절통, 염좌 등 각종 통증질환에 활용합니다. 또한 신경염, 다발성경화증, 발기부전, 우울증, 신경증, 만성피로증후군, 비만, 탈모, 알러지 등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2. 치료방법은 1주일에 2회 정도 시술하는 것으로 하여 15회 정도를 1단계 치료과정으로 하고, 계속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일정기간 휴식을 가진후 2, 3단계까지 치료할 수 있습니다.

3. 봉약침 치료시 주의할 점은 뇌혈관/심장/결핵/당뇨/신장 질환 보유자는 주의를 요하며, 특히 중증 당뇨병환자도 glucocorticotropic hormone을 증가시키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그리고 알콜은 봉독을 분해하는 작용이 강하기 때문에 치료기간중 술은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봉약침 요법의 면역반응

   1주일에 2회 정도 경혈에 주입하며 질환의 정도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보통 15회 정도를 치료기간으로 봅니다. 봉약침 요법의 시술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춥고, 떨리고, 복통, 설사 혹은 시술받은 부위가 많이 붓는 등의 증상이 1~2 시간에서 길게 1~3 일간 나타나는 면역학적 현상으로 이것은 "병이 낫는 몸살" 이라고도 합니다.


봉약침 요법의 평가

   봉약침 요법은 기존의 한방치료로 극복하기 어려운 제반 질환에 임상가로 하여금 자신감을 가지게 해주는 혁신적인 치료법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특히 한의학에서 그 동안 가시적인 효과를 나타내는데 어려움이 많았던 동통 및 염증성 질환의 상당부분과 퇴행성 질환 및 자가 면역계 질환에도 상당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 많은 한의사들의 임상Case Study와 과학적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봉독 치료시 주의할 점

   시술을 받기 전에는 반드시 사전에 알레르기 검사를 합니다. 1만명당 1명꼴로 두드러기 및 호흡곤란을 겪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알레르기가 없다고 판정이 되어 봉독 치료를 받은 사람도 치료 받은 부위가 붓고 가려운 증상을 보이는데 이것은 이것은 부작용이 아니라 마치 예방 접종 후의 몸살같은 면역반응이므로 걱정하실 필요는 없고, 또 얼마 지나지 않아 소실됩니다.
치료를 받으면 몸살을 심하게 앓게 되는데 이것은 봉독이 몸에 들어가서 체내의 자연면역력을 도와 염증성 세균과 싸우고 있는 정상적인 과정이므로 전혀 염려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몸살을 심하게 앓고 난 사람일수록 치료효과가 우수합니다.
* 금기 사항 : 술, 돼지고기, 게장, 닭고기, 젓갈 종류의 음식은 삼가하셔야 합니다.
(피부 알러지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봉약침 요법의 면역반응

   1주일에 2회 정도 경혈에 주입하며 질환의 정도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보통 15회 정도를 치료기간으로 봅니다. 봉약침 요법의 시술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춥고, 떨리고, 복통, 설사 혹은 시술받은 부위가 많이 붓는 등의 증상이 1~2 시간에서 길게 1~3 일간 나타나는 면역학적 현상으로 이것은 "병이 낫는 몸살" 이라고도 합니다.

 


'봉약침요법이란?' 관련 추천 단어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