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통풍성 관절염
출처 관절류마티스센터
관련과/센터 관절류마티스센터/류마티스내과
관련 의료진


   통풍은 우리몸을 구성하는 세포속에 있는 핵산이라는 물질을 구성하는 퓨린체의 대사의 장애로 인해 생기는 병으로, 그 분해 산물인 요산이 혈중에서 증가하게 되고 이것이 결정체를 형성하여 장기간에 ?걸쳐 여러 조직에 침착하여 여러 가지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통풍 환자에서 요산 결정체는 모든 장기에 침착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임상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통풍성 관절염 이란?

   통풍성 관절염이란 통풍에서 생기는 요산 결정체가 우리몸의 관절 속에 침착하여 국소적인 통증과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병으로 3단계로 진행합니다.
처음에는 무증상으로 혈중에서 요산 수치만 증가하는 고요산 혈증기, 강력한 통증을 수반하는 급성관절염을 반복하는 급성 발작기, 만성관절로 이행되어 장기 장애를 수반하는 만성 결절성 통풍기의 3기로 분류됩니다. 그러나 통풍은 그 발병 기전과 치료법이 비교적 잘 밝혀져 있으므로 조기에 진단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충분히 조절이 가능한 질환입니다.


통풍의 발생빈도

   통풍의 발생빈도는 약 1000명당 3명 정도로 비교적 흔한 질환중 하나입니다. 통풍은  중년이후의 남자에게 많은 병으로 알려져 왔지만 근년에는 통풍의 임상양상이 변모되고  있습니다. 우선 통풍 발병 연령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통풍은 주로 40대 이후의 남자에게 발생하는 질환이지만, 최근에는 식생활 변화 등으로 인해 20대나30대에서도 발병합니다.



통풍의 임상증상

   급성 통풍성 관절염 은 통풍성 발작 이라고도 하며 첫째 발가락 이나 발목, 무릎등에 잘 생깁니다. 관절염은 동통, 종창, 발적이 심하여 보행이 어렵게 되지만7-10일이 경과하면 서서히 경감되고 다음 발작까지는 전혀  증상이 없습니다. 혈중에 높은 요산 수치를 조절하지 않고  방치하면 점차 관절염이 빈발하여 만성 관절염으로 진행하게 되어 통풍 결절이나, 신장 질환, 동맥 경화성 질환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통풍의 진단

부어있는 관절에서 관절액을 뽑아서 요산 결정체를  현미경으로  확인하여 진단합니다. 통증과 국소적인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데 관여하는 바늘 모양의 뾰족한 요산결정을 편광 현미경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풍 결절이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결절을 주사기로 흡입 후 요산 결정체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통풍의 치료

급성 통풍성 관절염의 치료
: 염증을 조절 하여 급성 통풍 발작으로 인한 통증과 부종을 경감 시킵니다.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 (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s)
급성 통풍 발작 의치료제로써 주로 사용되는 약제입니다. 약물의 효과는 콜키신보다 신속하며 신장애, 고혈압, 소화성 궤양 등이 있는 경우 에는 투여에 주의를 요합니다.
이러한 약제로는 인도메타신, 나프로센, 이브프로펜, 피록시캄, 설린닥 등이 있습니다.

*콜키신 (Colchicine)
통증 발작의 초기에 투여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입니다. 복용 시 신속하게 발작이 완화되지만 부작용으로 설사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Glucocorticoid)
급성 통풍 발작 의 증상의 빠른 경감을 위하여 관절내 주사요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특히 신장애 등으로 다른 약 들을 충분히 쓸 수 없는 경우에 매우 유용합니다.

고요산

혈증의 치료

*약물치료
요산조절제의 투여는 통풍 발작이 완전 조절된 후 에 시작 하며 치료 시작 후  일정기간은 통풍 발작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소량으로 투여를 시작하여 혈청요산치를 서서히 저하시키고  콜키신을 병용 투여 하여야합니다. 이러한 약제로 는  알로퓨리놀 (Allopurinol: 체내 요산 생성 억제 작용), 벤즈브로마론(Benzbromarone: 요산 배설 촉진 작용), 프로베네시드 (Probenecid: 요산 배설 촉진 작용)등이 있습니다.


통풍의 약물 복용 시 주의 상황

1) 전문의와 상의 없이 임의로 통풍 약을 중단하지 마십시오
--> 혈청요산치를 떨어뜨리는 약물을 복용하다가 중단하게 되면 요산은 우리 몸에서 계속적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정상이던 혈중요산치가 증가하게 되어 통풍발작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새로운 요산조절제를 급성 발작시 복용해서 는 안 됩니다
--> 통증 발작되지 않고 오히려 악화됩니다.
3) 급성 발작시 콜키신을 복용할 경우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하십시오
-->복용 시작 시점에 따 라 급성 통풍 발작을 완화시키거나 부작용의 발생을 촉진시키기도 합니다.

비약물요법

고요산혈증이 있는 환자는  아래와 같은 생활지침의 철저한 준수가 필요합니다.

1) 비만의 해소
2) 알코올 섭취의 제한 (특히 맥주)
3) 충분한 수분의 섭취
4) 가벼운 운동 (유산소 운동): 운동은 비만해소에 도움이 되지만 무산소 운동은 오히려 혈청요산치를 상승시킵니다.
5) 스트레스의 적절한 해소: 정신적 스트레스에 의하여 혈청 요산치가 일시적으로 크게 변동이 됩니다.


통풍환자의 식이요법

비만혈중 요산치의 갑작스런 변동으로 통풍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알코올--술은 반드시 금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 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과다한 알코올 섭취는 ?혈중요산의 합성을 증가시키고 소변으로 의 배설도 억제해서 체내 요산치 상승과 통풍 발작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술중에서도 특히 맥주의 다량 섭취는 절대 삼가 하십시오. 맥주에 포함되어 있는 퓨린체 때문에 요 산의 증가가 더욱 현저하므로 독주보다 더 좋지 않습니다.

수분의 섭취-- 가능한 한 많이 (매일 10 컵이상)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의 섭취를 늘려서 소변의 양을 약 2l 정도로 늘리면 충분한 수분의 섭취는 요산결정이 배설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탈수에 의해  혈 중 요산치가 일시적으로 크게 변동이 되어 통풍 발작을 촉진하기도 합니다. 것도 요산의 조절과 요산에 의한 신결석의 예방에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됩니다.

기호품?커피와 ?차는 마셔도 됩니다. 그러나 하루 두 잔 이상은 삼가도록 하십시오.

삼가야 할 음식--과거에는 퓨린 함유량이 높은 음식을 제한하는 식사 요법이 강조되었으나 현재로서는 질적 제한보다는 양적 제한으로 과식을 피하는 것이 더욱 강조됩니다. 통풍에서는 혈중 요산에 끼치는 음식물의 영 향은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퓨린 함유량이 높은 음식을 엄격히 제한할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퓨린이 거의 없는 무퓨린 식사를 하더라도 혈중요산은 1mg/dl 정도만 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퓨린이 전혀 없는 식사는 맛이 별로 없기 때문에 오래 계속하기가 어렵습니다. 다만 약 물 치료를 계속해도 혈중 요산이 잘 내려가지 않고 자꾸 관절염이 재발하는 사람 또는 급성 증상이 있는 사람에게는 퓨린이 아주 많은 식사는 제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퓨린체 함유량에 따른 식품 분류

퓨린체 함유량이 많은 식품
1. 등 푸른 생선 청어, 고등어, 멸치 등
2. 내장류 -- 곱창, 간, 콩팥, 염통 등
3. 고기머리, 육즙
4. 콩가루

퓨린체 함유량이 중간인 식품
1. 육류와 그 가공품 -- 햄, 소시지, 베이컨 등
2. 두류 와 그 가공품 -- 대두, 팥, 장류 등
3. 콩나물, 엿기름, 아스파라가스, 숙주나물

퓨린체 함유량이 적은 식품
1. 곡류 (쌀, 보리, 메밀, 옥수수 등)  및 그 가공품 크래커, 마카로니, 스파게티 등
2. 과일과 그 가공품 -- 잼, 과즙, 과일 통조림 등
3. 야채류전체
4. 강낭콩, 완두콩, 두부 등
5. 해조류 -- 김, 미역, 다시마 등
6. 계란
7. 기호품커피, 차, 탄산음료, 코코아, 초콜릿 등
8. 우유와 그  가공품 치즈, 버터 등
9. 유지류  튀김 기름 등
10. 감자, 고구마, 토란

 

 


'통풍성 관절염' 관련 추천 단어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