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화병
출처 화병/스트레스 클리닉
관련과/센터 화병/스트레스 클리닉
관련 의료진 김종우

개요

지속적인 만성적 스트레스 혹은 일시적인 스트레스이지만 제대로 해소할 길이 없는 경우에 생기는 각종 정신적 증상, 신경증, 신체질환을 통틀어서 말하는 것입니다.
화병은 환자나 보호자가 자신의 질환이 화병이라고 인지하고 방문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화가 치밀어 오르는 증상과 함께 열감이 있으면 화병이 아닌가 의심을 가지고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조건이 충족되어야 화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①  억울한 감정이 누적되고 해소되지 않은 상태가 6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합니다. 단기적인 스트레스나 충격은 화병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② 가슴이 답답하거나 숨이 막히는 증상과 무엇인가 치밀어 오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것은 화병의 필수증상입니다.
③ 가슴 정중앙 부위를 누르면 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가슴의 정중앙은 전중이라는 침자리로 감정의 기운이 많이 모이는 곳입니다. 그러므로 이 부위를 눌렀을 때 심한 통증이 있다면 정서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고 보아도 좋을 것입니다. 또한 이 자리는 화병을 진단하는 자리이면서 경과를 관찰할 수 있는 중요한 자리입니다. 치료에 따라 화병의 증상이 좋아지면 이곳의 통증도
완화가 됩니다.
④ 특징적인 4가지 증상, 즉 가슴의 답답함, 무엇인가 치밀어 오르는 증상, 몸이나 얼굴에 열이 오르는 느낌, 그리고 급작스러운 화의 폭발 혹은 분노 중에서 최소한 2가지 이상은 현저하게 나타나야 합니다.


진단 및 검사

수양명경경락기능검사 - 자율신경의 불균형 정도를 알아볼 수 있는 검사로 심박변이도를 측정함으로서 환자의 스트레스저항능력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DITI 검사 - 환자의 상열감과 가슴부위 열감의 정도를 측정하는 검사로 15분간 상온에서 피부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한 상태로 체표 부위의 온도를 검사하게 됩니다. 검사 정도에 때라 화병의 경중도를 알 수 있습니다.


치료

화병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나타나고 있는 증상을 없애는 것과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환경을 어떻게 개선?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가슴에 뭉친 기를 풀어주는 방법, 열을 가라앉히는 방법, 위로 올라간 화와 아래로 내려간 한랭의 기를 순환시키는 방법, 날카로운 신경을 안정시키는 방법 등을 고려하여
치료에 임해야 합니다.  

- 침치료는 가슴에 뭉친 기운을 풀어주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 약물요법은 지속적으로 치밀어 오르는 열을 내려주는데 필요한 방법입니다.

-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화병의 전반적 심리상태의 불안 및 긴장상태를 완화시켜주기 위하여 시행되는 요법입니다. 호흡법, 명상, 이완법 등을 시행하여 환자로 하여금 긴장도를 낮추고, 자기 자신을 바라보는 마음가짐을 이룰 수 있도록 해 줍니다.

그 외에 아로마요법(향기요법)은 마사지의 방법을 이용하여 뭉친 기를 풀어주는 작용과 향의 흡입을 통한 정신의 안정을 도모하는 방법입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환경에 대한 개선도 무척 중요합니다. 증상의 개선이 어느 정도 이루어지게 되면 스트레스를 주는 대상과 대화를 가지고 환경을 고치는 작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참고 지내는 생활이
결코 병을 낫게 해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방과 생활 속의 실천

 
화병 예방의 첫 번째 원칙은 스트레스를 장기간 가지고 있지 말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즉 받은 스트레스는 되도록 그 날 풀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아서 몸과 마음이 경직이 된 상태로 수면을 취하게 되면 그 스트레스는 쌓이게 되고 또 다음날에도 영향을 줍니다. 
두 번째 원칙은 화가 난다고 하여 바로 풀어서는 안 됩니다. 자신이 스트레스를 받았다고 하여 바로 화를 낸다면 또 다른 스트레스에 직면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우선 "Stop"을 생각하고 어느 정도 진정이
된 후 문제 해결을 시도해야 합니다. 

화병은 치료도 필요하지만 예방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또한 화병을 앓고 나서 치료가 된 이후에도 병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예방법은 필수적입니다.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항을 염두에 두고 생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① 화가 난다고 화를 바로 폭발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 다른 화를 부를 수 있습니다.

② 화가 폭발한 경우는 전신을 이완시켜야 합니다. 이 경우 근육이완법이나 기공의 방법 등의 방법을 미리 익혀서 화로 인하여 발생되는 전신의 경직을 풀도록 하여야 합니다. 

③ 화를 참기만 하지 말고 표현할 줄 알아야 합니다. 화를 계속해서 참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급작스런 화가 가라앉은 후에는 대화를 적극적으로 시도해야 합니다.

④ 자신이 하는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화병을 앓고 있는 사람이 가지기 쉬운 것이 자신이 다른 사람의 희생양이라는 생각입니다. 즉 자신은 어쩔 수 없다는 생각입니다.
          우선 자신이 하고 있는 사소한 일부터 자부심과 자신감을 가져야 합니다.

⑤ 화를 가지고 잠자리에 들지 않아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은 경직된 상태에서 수면을 취하게 되면 스트레스가 체내에 쌓이게 되고, 다음날까지도 그 스트레스는 연결이 됩니다. 
   

기타

※ 화병클리닉에서의 진료순서
 
① 화병에 대한 상담을 받습니다. 화병의 원인, 증상, 악화요인에 대한 질문과 함께 스트레스 및 가족생활에 대하여도 평가를 합니다.

② 화병에 대한 검토를 위해 심전도, 양도락검사, DITI 검사를 받습니다.
심전도는 화병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심장의 이상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양도락 검사는 한의학의 진단방법으로 각 장기의 이상여부를 평가함으로써 신체의 상태를 점검할 수 있습니다. 
DITI 검사는 체열을 측정하는 것으로 화병환자에게서 나타나는 열의 현상을 체크하게 됩니다.

③ 기본적인 검사가 끝난 후에는 치료에 들어가게 됩니다.
화병의 치료는 약물치료와 침요법, 정신요법을 환자의 상태에 따라 운용을 합니다.

* 이 가운데 스트레스 완화 프로그램은 별도로 운영이 됩니다.
스트레스 완화 프로그램의 운영시간은 오후 4:30부터 오후 6:00까지 입니다.


'화병' 관련 추천 단어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