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치매, 건망 _dementia
출처 화병/스트레스 클리닉
관련과/센터 화병/스트레스 클리닉
관련 의료진 김종우


개요

우리나라도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이전에는 거의 눈에 띄지 않았던 다양한 노인성 질환들이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그 중에서 사회적으로 큰 문제의식을 일으키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치매입니다. 치매는 사회적 또는 직업적 기능에 지장을 줄 정도의 이미 획득한 지적 능력의 붕괴를 말하는 것으로, 기억력 장애와 인지 장애를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특히 일상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는 질환으로서, 본인 뿐 아니라 가족이나 주위 사람에게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족 중에 치매환자가 발생할 경우, 가족 구성원 모두에 심각한 타격을 주게 됩니다.
 치매는 원인 불명의 알츠하이머 치매와 뇌혈관 질환에 의한 뇌손상으로 발생하는 혈관성 치매로 분류될 수 있는데, 이외에 치매 없이 우울증만으로 인지기능의 저하가 나타나는 가성치매 pseudodementia와 구별해야 합니다.
치매는 또한 단순 건망과 구분해야 하는데, 건망은 생리적인 뇌의 노화상태로서 진행성이 없고, 주로 기명력(기억상(記憶像)을 구성하는 힘)  저하가 주소증이 됩니다. 또한 인격수준은 유지가 되며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는 않습니다. 반면 치매는 병적인 뇌의 노화상태로, 진행성이며, 다양한 지능의 기능 저하를 초래하며, 지남력을 상실하는 등의 일상생활 유지가 어려운 증상을 보입니다.


진단 및 검사

치매, 건망
진단 및 검사 : 클리닉 방문 시 치매 의심 증세가 있을 경우 먼저 간단한 인지기능 검사(MMSE-K)와 치매 검사(K-DRS)를 면담 검사로 실시하게 됩니다. 이 검사 결과에 따라 치매와 단순 건망에 대한 확정적 진단을 하게 됩니다.  혈관성 치매가 의심되는 경우 뇌혈관 상태를 알아볼 수 있는 추가 검사를 받게 됩니다.



치료

치매, 건망

환자의 병리적 증상에 따른 변증과 그에 맞는 약물치료를 병행합니다. 인지기능의 향상과 기억력 증진과 관련된 한약물의 투여를 통해 전반적 증상의 향상 및 진행 방지를 도모합니다.



'치매, 건망' 관련 추천 단어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