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수면장애 _sleep disturbance
출처 화병/스트레스 클리닉
관련과/센터 화병/스트레스 클리닉
관련 의료진 김종우


개요

인간은 자연과 더불어 수면과 각성의 주기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수면 장애는 어떤 원인에 의해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수면과 관련된 신경조직 활동이 장애를 받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수면 장애는 이상수면(불면증, 과수면증, 기면증, 호흡관련 수면장애, 일교차성 수면장애 등을 포함)과 사건 수면(야경증, 악몽, 몽유병 등을 포함)을 포함하는 뚜렷한 의학적, 정신적 질환이나 물질의 생리적 영향과 관련 없는 원발성 수면 장애와 정신장애와 관련된 수면장애, 신체질환 및 약물 중독등과 연관된 수면장애 등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진단 및 검사

가장 빈도가 높은 원인 불명의 일차성 불면증은 우선 다른 정신과적 질환과 관련된 경우와 의학적 질환이 원인인 경우 및 약물 복용과 관계되는 경우를 구별하고, 일상 스트레스나 환경의 변화 등으로 인한 1개월 이상 지속되지 않는 불면증도 배제하여 진단합니다.
  이후 불면 상태가 어떤 정도인지를 알아보는 설문 검사를 시행하며, 증상이 심할 경우 관련 양방 검사를 의뢰하여 현재 수면 상태와 예후를 연구합니다.



치료

 약물치료 - 환자 상태에 따른 변증을 통한 한약물 투여 
불면증일 경우 한의학에서는 심, 비 간, 담, 신과 밀접한 관계를 부여하며 크게 허증과 실증으로 구별합니다. 평소 생각이 많은 내성적인 사람에게 많이 발생하는 思結不睡(사결불수: 생각이 너무 깊어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것)유형과, 혈허 증세가 있는 營血不足(영혈부족:과로나 큰 병 이후, 산후에 출혈(出血)과도하여 기혈(氣血) 등이 부족하여 심장이 약해져 오는 경우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것)로 , 음허 증세가 있는 陰虛內熱(음허내열 : 힘들게 일하거나 방사 과도(성생활 과도)로 음허(陰虛)하여 오는 경우로 심장에 허열이 떠서 허번증(虛煩症)이 오면서 잠을 제대로 못 이루는 것)
, 잘 놀라고 겁이 많은 心膽虛怯(심담허겁:심장이나 담(膽)이 허한 상태에서 정신적인 충격이나 생각을 과도하게 하여 잠을 못 자는 경우), 비정상적 체액인 담이 많아질 경우 생기는 痰涎鬱結(담연울결:기(氣)가 울체되어 담(痰)을 생성하고 담(痰)이 심담(心膽)의 경락에 저체되어 오는 경우로 잘 놀래고, 가?? 불편하여 발생하는 胃中不和(위중불화:음식을 잘 조절해 먹지 않아 소화불량이 되어 명치끝이 답답하고실시 - 예방법에 언급된 실천 방법과 같은 내용으로 진행합니다.


예방과 생활 속의 실천

잠이 잘 오지 않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생각이나 행동을 하고 있지 않은가 검토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전날 밤 잠을 잘 못잔 것 때문에 오늘 나타나는 통증이나 좋지 않은 몸상태가 더 악화되었다.(이런 생각이 잠에 대한 강박적 생각을 증가시키고 불면을 악화시킵니다.)
-  잠자리와 활동장소가 동일하다(입원환자의 경우 침대에서 생활하고 또한 잠을 청하므로 불면증세가 어느정도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  남들 자는만큼은 자야한다.(사람마다 각자 자신에게 맞는 수면 량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면환경요법과 수면제한요법은 효과를 나타내는데 3-4주의 시간이 요구됩니다. 


'수면장애' 관련 추천 단어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