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허약체질
출처 한방소아청소년클리닉
관련과/센터 한방소아청소년클리닉
관련 의료진 장규태


개요

허약아란 선천적, 혹은 후천적 원인에 의해 발육이 늦거나 혹은 발육은 정상이더라도 체력이 약하고, 질병에 대한 면역력, 저항력이 약하여 쉽게 병에 걸리는 아이를 말한다. 대부분 검사 상에는 별다른 이상이 없어 그래도 방치하는 경우가 많으나 소아기의 건강상태는 성인기까지 이어지게 되고, 또한 잦은 잔병치례는 성장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되어 교정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진단 및 검사

키, 체중 및 성장발육정도 체크 / 허약아설문지(별첨)


치료

주기적인 한약 복용(3개월~6개월 간격)이 추천되며, 특히 녹용은 전통적으로 허약한 소아에게  많이 사용되어왔던 한약제로 허약체질의 소아에게 사용하면 효과가 좋다  / 생활관리 - 충분한 수면, 식사, 운동, 스트레스 관리 등이 꾸준히 병행되어야 허약체질을 변화시킬 수 있다.


예방과 생활 속의 실천

소화기계 허약아 - 일정한 식사시간에 적당량의 식사를 하도록 하되, 소화에 지장을 주는 음식물(찬음식, 아이스크림, 청량음료, 밀가루 음식, 튀김, 인스턴트 음식 등)을 피하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위주로 먹인다. / 배를 항상 따뜻하게 한다. / 소아추나 (별첨)

호흡기계 허약아 - 아이를 너무 덥게 키우지 말고, 적절한 운동을 시켜서 체력을 단련하는 것이 좋다. / 밖에서 돌아온 후에는 꼭 손을 씻도록 한다. / 되도록 공기가 나쁜 곳은 피하고, 집 안도 환기를 자주 시켜준다 / 비염이나 편도선염이 자주 걸리는 경우는 소금물이나 식염수로 코나 목을 세척해주는 것도 좋다.

정신신경계 허약아 -평소 갑작스런 자극(큰 소리, 낮선 환경, 이상한 물체 등)을 피하고, 환경을 조용하게 한다. / 무서운 영화나 만화 등을 보지 못하게 하고, 조용하고 편안한 음악 등으로  편안한 분위기를 유도한다. / 갑작스런 환경변화나 낮선 환경은  되도록이면 피하되, 피치 못 할 경우는 적응시간을 충분히 주고 아이가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 가족 간의 불화나 부부싸움은 아이를 불안하게 하므로 아이 앞에서는 피해야 한다.


'허약체질' 관련 추천 단어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