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천식 _asthma
출처 한방소아청소년클리닉
관련과/센터 한방소아청소년클리닉
관련 의료진 장규태


개요

천식은 기침, 가래, 호흡곤란, 천명을 특징적인 증상으로 하는 알레르기 질환으로, 최근에 들어서 대기오염, 주거환경 및 식생활의 변화 등으로 인해 크게 증가하고 있다. 80% 이상이 6세 이전에 처음 나타나며, 사춘기 전에는 소실되는 경우가 많으나 일부는 성인기까지 지속되기도 한다. 아토피 피부염이나 알레르기성 비염을 동반하는 경우도 많으며, 감기에 걸렸거나 운동 시, 야간, 찬공기나 매연에 노출되었을 때 증상이 나타나거나 심해진다. 한의학에서는 체질적인 요인(夙根)이 있는 상태에서 외부의 자극을 받아 증상이 발작적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급성기에는 증상을 완화시키는 치료를 위주로, 증상이 완화되거나, 없는 완해기에는 체질적인 소인을 개선해 주어 재발을 방지하는 치료를 병행해나가고 있다. 체질적 소인이 많은 질환이므로, 단기간의 치료 보다는 장기간 꾸준하게 치료를 받아야 하며, 병원에서의 치료 뿐 아니라 생활관경, 식생활, 운동, 스트레스 관리 등을 병행하여 체질개선을 해나가야 한다. 


진단 및 검사



치료

급성기에는 우선 증상을 완화시키는 치료 위주로 하고, 증상이 가볍게 나타나거나 없는 완해기에는 체질적인 소인을 개선시키는 치료를 위주로 한다. 한약, 침, 뜸과 함께 네뷸라이저, 마사지 등의 방법을 이용한 아로마테라피도 효과가 있다..


예방과 생활 속의 실천

 일상생활 리듬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① 규칙적 생활습관을 들인다.
  ② 운동과 복식호흡을 통한 체력을 키운다.
  ③ 충분한 숙면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피한다.

 유발물질을 제거한다.
  ① 증상을 유발시키는 물질(담배연기, 매연, 페인트, 향수, 스프레이, 각종 화학물질)은 피하며, 집에서는 철저하게 금연을 해주어야 한다.
  ② 집먼지 진드기가 서식하기 쉬운 침대 매트리스, 양탄자, 천쇼파, 담요 등은 없애는 것이 좋다 / 침구나 의류는 주1회 이상 더운물로 세탁하고, 햇빛에 자주 말려준다 / 물걸레 청소를 자주 해준다 / 애완동물을 키우지 않는다.

 온도와 습도를 적당하게 유지한다
  ① 선풍기, 에어컨을 많이운 날 밖에서 운동하는 경우 코와 입을 천으로 느슨하게 덮어준다.


'천식' 관련 추천 단어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