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수험생, 학생관리
출처 한방소아청소년클리닉
관련과/센터 한방소아청소년클리닉
관련 의료진 장규태


개요

수험생이나 학생들은 자주 불규칙한 식사, 운동부족, 수면부족 및 공부에 대한 정신적 부담 등으로 인하여 체력이 약해지면서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특히 혈액검사, 소변검사, X선 촬영 등 여러 가지 검사에서는 정상인데 학생들은 괴롭다고 호소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악순환이 되풀이 되면 점차 체력저하, 저항력 약화로 새로운 질환이 발생하거나 예전에 있던 질환이 악화되기도 한다. 이렇게 되면 학생들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없게 되어, 공부에도 많은 지장을 받게 되고, 성적도 잘 오르지 않게 된다.


진단 및 검사

학생들이 많이 호소하는 증상은 다음과 같다. 
피로를 쉽게 느낀다/ 체력이 약하여 금방 지친다./ 머리가 맑지 않다. / 두통이나 어지러움증이 자주 있다./ 아침에 일어나기가 힘들고 몸이 무겁게 느껴진다./ 식욕부진, 소화불량이나 복통, 설사, 변비가 있다./ 감기에 자주 걸리고, 걸리면 일주일 이상 지속된다./ 불안, 긴장, 초조해 하고, 신경질을  부린다.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얕은 잠을 자며, 수면 중에도 가위에 잘 눌리거나 악몽을 자주 꾸기도 한다./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가슴이 답답하며, 얼굴이 달아오른다./ 주위가 산만하고 집중이 잘되지 않으며 자꾸 딴 생각이 난다. / 목과 어깨가 뻐근하게 많이 아프다./ 허리가 아파 오래 앉아있기가 힘들다 / 여학생의 경우 평소 손발이 차면서 생리통의 심해지고, 냉(질 분비물)이 많다.



치료

치료의 가장 큰 관건은 스트레스로 인한 기혈의 울체를 풀어주고, 체력을 강화시켜 머리를 맑게 해줌으로써 집중력과 지구력을 키워주는 것이다. 한약 및 침으로 기혈의 울체를 풀어주고, 체력을 증강시켜 주며, 향기요법은 정신적인 안정 및 집중력 강화에 효과가 좋다. 이 외에도 한방음악치료를 통해 마음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풀어줄 수 있다


예방과 생활 속의 실천

1) 목이나 어깨, 허리의 통증은 잘못된 자세로 오는 경우도 많으므로 항상 자세를 바르게 한다.
2) 마음을 편안하게 한다.
3) 생각을 긍정적으로 한다.
4) 매사를 웃음과 유머로 여유롭게 생각한다.
5) 최소 하루 5시간 이상은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
6) 여러 가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한다.
7) 인스턴트, 밀가루 음식, 찬 음식 등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은 피하고, 머리에 좋은 음식(현미, 보리, 콩, 계란노른자, 푸른 채소, 등푸른 생선, 호두, 잣, 버섯 등)을 자주 섭취한다.
8) 식사를 거르지 말고, 일정한 시간에 식사하며, 과식이나 폭식은 피한다.
9) 아침식사를 거르면 뇌의 활동이 원활하게 되지 않는다. 아침은 되도록 거르지 말되, 소화가 잘되는 음식 위주로, 양은 적게 먹는다.
10) 매일 조금씩 시간을 내어 간단한 운동, 스트레칭 등을 규칙적으로 한다.


'수험생, 학생관리' 관련 추천 단어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