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성장부진
출처 한방소아청소년클리닉
관련과/센터 한방소아청소년클리닉
관련 의료진 장규태


개요

   성장부진은 키가 잘 자라지 않은 저신장을 말하며, 의학적으로 치료가 필요한 저신장은 같은 성, 같은 연령의 아이들과 비교하였을 때, 3% 미만인 경우를 말하며, 이것은 보통 평균키보다 10cm 이상 작은 키이다. 그러나 병원에 내원하는 아이들은 이 정도로 작은 경우는 아니지만, 평균 키보다는 작은 키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이 대부분이다. 저신장의 원인은 다양하여 각종 염색체 질환이나 내분비 질환, 만성질환에 의하여 나타날 수도 있으나,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원인은 가족성 저신장과 체질성 성장지연이다.
가족성 저신장은 부모의 키가 작아서 키가 작은 유전적 요인을 가지고 태어난 경우를 말하며, 체질성 성장지연은 어릴 때에는 작은 키였다가, 사춘기에 갑자기 키가 많이 크는 것을 말하여, 이 외에도 특별히 병적인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도 볼 수 있다. 한방치료는 가족성 저신장이나 특별인 원인을 찾을 수 없는 성장부진의 경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한의학적 이론에서 성장과 가장 유관한 장부는 비장, 폐장, 신장이며 특히 비장과 신장이 중요하다. 비장은 음식물을 받아들여 소화시키고, 영양분을 흡수하여 전신에 공급하는 역할을 하며, 신장은 골의 성장을 주관하고, 또한 생식기계를 주관하게 때문에 사춘기 발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 두 장부의 기능이 잘 이루어져야 성장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한방치료는 이 두 장부의 기능을 도와주는데 가장 중점을 두게 된다. 인간의 성장주기는 크게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는데, 0-2세까지의 급성장기 및 2세에서 사춘기까지의 완만한 성장기, 사춘기 급성장기, 그리고 급성장기가 끝나고 성장속도가 점차 느려지는 성장 둔화기이다. 성장치료는 성장 속도가 떨어지는 성장 둔화기 전에 받아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이미 성장속도가 많이 둔화된 상태에서는 효과가 떨어진다. 완만한 성장기에는 평균 연간 5-6cm, 급성장기에도 연간 6-8cm 이상 성장해야 하는데, 이 이하로 성장 속도가 떨어지는 경우 검사 및 치료가 필요하다.


진단 및 검사

   키, 체중 체크 / 성장판검사(종골초음파 검사) / 체성분 검사 / 모발 미네랄 검사 / 만약 3% 미만의 저신장이거나, 성장호르몬 부족과 같은 기질적 이상이 의심되는 경우는 양방소아과에 의뢰하여 자세한 검사를 받게 된다.


치료

   우선 아이의 몸 상태를 자세히 진찰하여, 성장에 문제가 되는 점을 파악하고, 이를 보충하고 성장을 촉진하는 치료를 하c="http://hub.khnmc.or.kr/mng/upload/healthinfo/03/20080905114852203_0.gif">성장을 도와주는 혈자리
매일 자기전에 지압을 해주면 성장 촉진에 도움이 됩니다.


예방과 생활 속의 실천

   성장 치료 중에는 병원에서의 치료 뿐 아니라 식생활, 운동, 수면시간 등의 일상생활 관리도 매우 중요하다.
식사의 경우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는 균형 잡힌 식사가 중요하며, 특히 성장에는 단백질, 칼슘, 아연 등이 영양소가 부족해지기 쉬우므로 충분히 섭취하도록 한다.
성장에는 적당한 운동이 도움이 많이 되는데, 운동은 1주일에 3-4회 이상, 1회에 30-40분 이상 하되, 자신의 최대 운동 능력의 70% 정도 되는 강도로 하는 것이 좋다. 성장을 촉진하는 운동으로는 몸을 늘려 주는 스트레칭과 성장판에 적당한 충격을 가해 주는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은데, 성장판에 적당한 자극을 주는 운동으로는 체조, 스트레칭, 줄넘기, 농구, 단거리 달리기, 테니스, 탁구, 배드민턴 등이 있다. 체력소모가 심하거나, 체중부하가 많은 마라톤, 역기, 보디빌딩, 기계 체조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숙면시에 성장호르몬이 왕성하게 분비되기 때문에 양질의 수면은 성장에 필수적이다. 수면 시간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의학적으로 하루 6시간 이상은 자는 것이 좋으며, 깊은 잠을 자는 것이 좋다. 양질의 수면을 위해서는 일찍 자는 습관(10-11시)을 들이는 것이 좋다.

서서하는 체조

앉아서 하는 체조

양? 몸을 앞으로 구부립니
다. 머리는 무릎에, 양쪽 팔꿈치는/TR>

다리를 옆으로 넓게 벌린 뒤 오른손
은 자연스럽게 왼쪽을 향하게 바닥
에 두고 왼손이 오른쪽 발에 닿도록
몸을 옆으로 구부리면서 늘려줍니
다. 한쪽 방향으로 10회 정도 해준
뒤 방향을 바꿔서 반대쪽도 똑같이
10회 정도 실시해 줍니다.

앉아서 양 발바닥을 마주 댄 후 몸
쪽으로 끌어당기고 무릎이 바닥에
서 떠 있다면 무릎을 양 손으로 살짝
눌러준 다음 발끝을 잡고 머리를 앞
으로 숙입니다.

무릎을 꿇은 자세에서 엉덩이가 바
닥에 닿도록 옆으로 둡니다. 손바닥
을 바닥에 붙인 후 양쪽으로 몸을 쭉
늘려줍니다.

양쪽다리를 가능한 넓게 벌리고 앉
습니다. 이 자세에서 윗몸을 앞으로
구부리면서 두 손으로 턱을 고고 양
팔꿈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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