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양기부족
출처 체질개선클리닉
관련과/센터 체질개선클리닉
관련 의료진 김달래


개요

일반사람들은 한방에서 양기부족이라고 하면 단순이 남자들의 정력이 떨어졌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단순히 정력이 감퇴되는 것은 양기부족의 증상 중 한가지에 지나지 않는다. 사람의 몸에는 양기와 음기가 공존하고 있다. 그중에서 양기 쪽이 많이 부족해진다는 것이다.

그 증상을 살펴보면 성적인 부분으로 정력 감퇴, 발기부전, 전립선비대 등의 원인도 될 수 있다. 또한 수족냉증, 기억력 감퇴, 수족의 저림증, 식욕감퇴, 소화부진 등 여러 가지의 증상의 원인이 되곤 한다.
특히 여성들에게서 쉽게 볼 수 있는 증상으로는 냉대하가 심하며 생리통이 생겨나기도 한다.

이러한 양기 부족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체질별로 접근하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남자들의 경우에는 과도한 음주와 정(精)의 낭비 스트레스가 있고, 선천적으로 약하게 태어난 경우도 있다.
 여성들의 경우 심한 스트레스와 출산과 유산 등 과도한 출혈이 있을 경우 많이 나타난다.  그리고 세월이 흘러 나이가 들어 갈수록 양기가 점점 부족해진다 하겠다.


진단 및 증세

태음인은 과도하게 정을 많이 사용하거나 음주 흡연 스트레스에 의한 긴장에 의해서 많이 발생한다. 대분의 태음인 남편들은 체력이 좋아서 부부관계로 인한 에너지 소모가 많은데 이럴 때는 오히려 배우자에 대한 보양이 필요하다.
소양인은 선천적으로 허리, 방광 비뇨생식기등 하초부분이 약한 체질이라서 보기에는 활발해 보이지만 위로는 열이 뜨고 아래로는 순환이 안되는 특징이 있다. 체질적으로 성기능이 약한 소양인들은 40대 초반부터 보약을 먹어주면 효과적이다.
소음인인 경우에는 소화가 잘되고 강한 맥을 유지하는 경우에는 신양(腎陽)이 강하므로 크게 문제가 없지만 소화가 안되고 맥이 약한 경우에는 소화기를 도와주며 대체로 맛이 달고 따뜻한 약재로서 양기를 보한다.


예방과 치료

일반적으로 부족한 양기를 보충하는 데는 열성 약재인 부자나 녹용을 비롯해 음양곽, 산수유, 두충, 토사자등의 약재를 주로 이용한다. 이들 약재는 대체로 맛 달고 따뜻한 성질을??거나 성기능이 떨어졌을때 효과가 있다고한다. 하지만 이러한 더운약들은 체질마다 다르게 반응한다.
태음인에게 녹용은 양기와 피를 보하는 등 몸이 허약 할 때 두루 쓰이는 약재로 허리와 무릎이 시린 증상에 잘 듣는다. 하지만 사상체질 처방에 함께 써야지 체중이 증가 하지 않고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소음인에게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인삼 옻 부자등이 유효하다.
소양인에게는 숙지황 산수유 구기자등의 보음을 하는 보약이 잘 맞는다. 구기자 차와 백김치가 좋다. 물론 섭생과 음식보양에 유의해야 한다.



'양기부족' 관련 추천 단어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