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갱년기장애
출처 여성건강클리닉
관련과/센터 여성건강클리닉
관련 의료진 이진무


개요

 갱년기는 여성의 생식능력이 감소되고 소실되는 시기입니다. 생식기에서 비생식기로 바뀌면서, 여성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됩니다. 이러한 급변의 시기에 잘 적응하지 못하면, 현재의 건강 뿐 아니라, 평균 수명이 연장되면서 길어진 노년기silver age의 건강을 위협받게 됩니다. 여성이 나이가 들어 갱년기를 맞이하게 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하지만 어떤 여성은 자연스러운 현상에 자연스럽게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따라서 치료의 목적은 여성이 갱년기라는 급변의 시기에 잘 적응하게 하여, 갱년기와 갱년기 이후의 삶을 안락하게 하며, 질병을 예방하는 데 있습니다.

 <치료 대상>
┍자연적인 갱년기에 이른 여성
┟조기 폐경이 의심되거나 조기 폐경한 여성(난소 절제 여성 포함)
┖폐경 후 일정기간 동안의 기간에 포함된 연령군의 여성<한의학적 치료>
 똑같은 갱년기 증상이라고 하더라고, 사람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의 종류가 다르며, 동반되는 증상(수면, 식욕, 소화, 대변, 소변, 한열 선호도, 체형, 생김새 등)도 다릅니다. 사람마다 균형이 깨진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변증하여 부족한 부분은 채우고, 필요 없는 것은 제거하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갱년기 장애는 신허(腎虛)가 기본이 됩니다. 그러나 갱년기증후군은 난소기능의 저하요인, 여성의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 사회 문화적 요인, 여성의 성격에 따른 정신적 요인 등에 의해 장기간에 걸쳐 그 증상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므로 실제 신허(腎虛)만으로는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따라서 간울(肝鬱), 심신불교(心腎不交), 심비양허(心脾兩虛), 심간화왕(心肝火旺), 어혈(血瘀) 등도 빼놓을 수 없는 원인들입니다.


진단 및 검사

「맥전도 검사」: 장부의 기능및 상태를 알아보는 검사
「수양명경략기능검사」: 자율신경계의 균형정도를 알아봄으로써, 면역력 및 급성 및 만성스트레스 정도와 적응능력 파악.
「적외선 체열 검사(DITI)」:신체 부위의 체온 분포 양상
「가속도 맥파 검사」:수족 등 말초부위의 순환 장애 정도 파악


치료

한약처방과 함께, 침, 뜸, 온열요법(TDP), 저주파치료(TENS), 공진요법(PABION), 약침요법, 기공지도 등 환자에 맞는 다양한 치료법으로 빠른 쾌유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방과 생활 속의 실천

<갱년기 장애의 생활요법>
․마음을 젊게 하여 명랑한 성격이 되도록 노력합니다.
․규칙적인 생활로 리듬이 깨지지 않도록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적절한 식이 요법을 실시합니다.
․술과 담배는 되도록 금합니다.
․취미활동이나 봉사활동 등으로 삶의 의미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성생활은 무리하지 않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의 갱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서는 가족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선 가족들이 갱년기를 잘 이해하고 어머니 또는 아내가 전에 없이 신경이 날카로워져 과민반응을 보일 때는 따뜻하게 대해주어 마음의 평온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갱년기장애' 관련 추천 단어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