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난소암 _Ovarian Cancer
출처 여성의학센터
관련과/센터 여성의학센터/부인암 클리닉
관련 의료진 이선경, 이종민, 기경도, 동서연


개요

   난소는 난소호르몬을 만들어 분비하고, 난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등의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그런 만큼 난소에는 또한 여러 종류의 종양이 발생하기 쉽고 난소에서 생기는 종양의 85%는 양성입니다.이 난소에 생기는 악성종양을 난소암이라고 합니다. 난소암은 우리나라에서 자궁경부암 다음으로 발생빈도가 높은 여성 생식기 암으로서 사회경제적 여건과 식생활의 변화 등으로 최근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주로 40세 이후에 호발하며 원인은 확실히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피임약을 복용해 온 여성에게는 난소암이 생길 확률이 극히 낮다고 하며 난소암의 유발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몇 가지 요인들이 밝혀져 있습니다.

   1. 가족 중에 난소암 환자가 있는 경우
   2. 40세 이후의 연령(특히 60세 이후)
   3. 불임이나 출산 경험이 없는 경우
   4. 비만
   5. 유방암, 자궁내막암, 직장암 환자



진단/검사

   암이 작으면 이렇다 할 증세는 없으므로, 증세를 통해 난소암을 조기 발견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증세를 깨달았을 때에는 3기까지 진행되어 버린 경우가 많습니다. 증세가 있더라도 하복부에서 뭔가 단단한 것이 만져지거나 하복부가 땡땡해진 느낌이 드는 정도이므로, 그냥 넘어가기 쉽습니다. 암이 커져서 복부 전체가 땡땡해진 듯하여 이상하게 느끼는 경우도 드물지 않습니다. 허리가 굵어진 것을 깨닫고 비만증으로 생각하여 다이어트에만 신경 쓰다가 때를 놓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 호르몬을 분비하는 특수한 암의 경우에는 생리불순 등의 증세가 초기부터 나타나므로 발견도 빠른 듯합니다. 암이 커지면 방광이나 직장이 압박 받으므로 화장실에 자주 가게 되기도 하고, 배변이 잘 안 되기도 합니다.
   때로는 암이 비틀어져 하복부에 심한 통증이 생기고, 쇼크 증세에 빠지는 수도 있습니다. 복수가 되는 것도 진단에 중요한 증세인데, 갑자기 복수가 괸 것에 의해 암이 발견되는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난소암은 다양한 치료방법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치료율이 낮은데 가장 큰 원인은 70%가 넘는 대부분의 환자가 완치가 힘든 3기 이상의 진행암에서 발견되어 치료를 시작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망률을 감소시키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완치율이 높은 조기단계에서 조기발견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정기적인 골반내진, 골반 초음파, 그리고 혈액검사(종양표지물질)등에 의한 다각적인 진단 방법 등이 시도되고 있다.특히 고위험군이나 폐경 후 여성에서는 매년 난소암에 대한 정기적인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진찰에서 종양임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초음파, CT, MRI 등의 영상진단으로 자궁의 종양인지 난소종양인지, 종양 내부의 구조, 전이 유무 등검사중 CA125라는 당단백을 측암은 CA125를 분비하기 때문에, 혈액 중의 CA125는 난소암에 있어서 특이성이 높은 종양표지자입니다.  그러나 조기에는 양성반응을 보이는 비율이 낮으며, 또 난소암에 걸리지 않고도 약간의 양성반응을 보이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CA125는 난소암의 조기발견에는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치료

   상기 검사로서 복부종괴가 의심되는 경우에 전산화 단층 혹은 진단적 복강경을 시행하여 양성종양인 경우는 복강경을 이용한 난소적출술을 시행하여 진단 및 치료를 동시에 할 수 있으며, 악성종양이 의심되면  수술을 해서 가능한 한 암세포를 제거하는 것이 원칙이고, 장을 포함해서 종양을 절제하지 않으면 안 되는 큰 수술이 되는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개복을 통한 적극적인 근치적 종양 제거 수술을 시행하고 거기에 항암제라든가 면역을 강화하는 약제의 사용을 추가합니다. 난소암은 성인에게서 발생하는 암 중에서는 비교적 항암제가 효과를 발휘하는 암입니다. 항암제는 암세포에게 강한 타격을 주지만 정상적인 세포에게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항암제를 반복해서 사용하면 암세포가 완전히 소멸되기도 하므로, 효과가 있는 한 어느 정도 이상의 부작용이 일어날 때까지는 항암제를 사용합니다. 난소암에 대해 자주 사용되는 항암제의 부작용에 혈액 중의 백혈구와 혈소판 수의 감소, 빈혈, 구역질과 구토, 식욕 저하, 탈모, 손발이 저리는 현상 등이 있습니다.


합병증/예후

   난소암의 생존율과 병기에 대해서 난소암의 병기의 결정은 수술로서 가능합니다. 생존율에 대해서도 난소암의 종류와 병기에 의해 결정됩니다. 난소암의 종류는 굉장히 많아 수술 후 조직검사결과에 의해 난소암의 종류와 병기 그리고 생존율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난소암' 관련 추천 단어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