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녹내장 _Glaucoma
출처 안과
관련과/센터 안과
관련 의료진 강자헌


개요

   녹내장이란 안압이 높음으로인해 시신경이 눌려 그 압력을 감당하지 못해 신경이 손상을 받아 시야가 좁아지고 시력이 나빠지는 질환입니다. 크게 협우각형 녹내장과 광우각형 녹내장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간단히 말하면, 협우각형 녹내장은 심한 두통 및 안구통을 동반하는 질환이고 광우각형 녹내장은 통증이 별로없이 서서히 시력이 저하되는 질환입니다. 국내 유병율은 전체인구의 2%정도로 많은 걸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녹내장에 의한 시야 변화


진단/검사

안압측정
   정상인의 안압은 평균 16mmHg로써 대개 12-21mmHg입니다. 만약 안압이 8이하이면 너무 말랑하여 제기능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21이상이면 녹내장가능성이 10%이고 26이상이면 50%,30이상이면 90%에서 녹내장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은 각 개인마다 저항력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단순 안압만 가지고 정상이다 아니다를 구분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높은 안압이야말로 녹내장성 시신경손상의 가장 위험한 요소입니다.

우각경검사
   특수렌즈를 눈에 대고 각막과 홍채외측부가 만나는 부위인 우각을 검사하는 방법으로, 방수가 배출되는 부위의 개폐여부와 신생혈관 및 유착의 유무를 관찰하여 녹내장의 종류 및 치료방법 결정에 도움을 줍니다.

시야검사
   시야검사는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중심시력 뿐만아니라 주위의 주변시력등 전체적인 시력을 측정하여 안압상승에 의한 시신경손상이 어느정도인지를 알 수 있는 검사방법입니다.

안저검사
   녹내장이며 시야변화가 나타나기전에 함몰이 먼저 증가되므로 시신경유두검사를 반드시 시행합니다.


치료

   모든 녹내장은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안압이 정상인의 평균치보다 높다고 해서 꼭 치료하는건 아닙니다. 안압은 조금 높은 편이나 시신경이나 시야에 변화가 없는 경우는 고안압증이라하여 정기적인 검사만 합니다.




'녹내장' 관련 추천 단어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