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말초혈관질환
출처 심장혈관센터
관련과/센터 심장혈관센터/외과
관련 의료진 박성민


개요

동맥 경화, 혈관염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말초 혈관의 협착이나 패색, 또는 동맥류가 발생할 수 있다. 말초 동맥의 협착 또는 패색이 급성으로 발생한 경우 해당 혈관 이하부위의 극심한 통증 및 청색증, 차가움 등이 나타나며 만성인 경우 해당 부위의 저린 증상과 쉽게 피로가 오는 증상이 발생한다. 이러한 말초혈관의 질환은 당뇨, 고혈압의 치료, 혈중 콜레스테롤 조절, 금연 등으로 예방을 하여야 하지만 질환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 수술적 치료를 하여야 한다.


진단/검사

병변이 있는 말초 동맥의 초음파 또는 혈관조영 CT 외에도 다른 부위 혈관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야 한다. 특히 뇌혈관과 심장혈관에 관한 검사를 해야 하며 이는 경동맥 초음파, 심장 초음파, 심장혈관 CT 등으로 확인 할 수 있고 때에 따라서는 혈관 조영술이 필요할 수 있다.


치료

병변이 있는 혈관의 위치와 상태에 따라 우회술, 치환술, 스텐트 삽입술 등이 가능하고 자가혈관 또는 인조혈관을 이용할 수 있다.


합병증/예후

말초혈관질환 수술에서의 위험성은 말초혈관보다 심장혈관이나 뇌혈관 질환이 동반 때문에 더욱 위험할 수 있다. 말초 동맥의 동맥경화가 상당히 진행된 경우는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예방이 중요하며 특히 고혈압이나 당뇨가 있는 환자들의 경우 지속적인 혈압과 혈당의 조절이 중요하다.


'말초혈관질환' 관련 추천 단어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