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관상동맥우회술
출처 심장혈관센터
관련과/센터 심장혈관센터/심장혈관외과
관련 의료진 곽영태

개요

   심장에 혈류를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지게 되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이 발생할 수 있다. 병변의 심한 정도에 따라 약물 치료 또는 내과적 중재술을 하게 되는데 내과적 치료가 불가능하거나 실패한 경우 관상동맥우회술을 하게 된다. 관상동맥 우회술은 개흉수술을 통하여 협착되거나 막힌 관상동맥을 우회하는 혈관을 수술적으로 연결해 주는 수술이다. 우회혈관으로 주로 사용되는 혈관은 내흉동맥, 하지피하정맥(대복제 정맥), 요골동맥 등이 있다.


진단/검사

관상동맥 조영술을 하여 정확한 혈관의 병변 부위를 파악해야 하며 심초음파로 심장의 기능을 검사해야 한다. 기본적인 혈액 및 흉부 X-선 검사 외에도 필요시 흉부 CT, 혈관 초음파 등을 하게 된다.


치료

   체외순환기를 사용하고 심장 박동이 멈춘 상태에서 수술을 하는 방법과 심장이 박동하는 상태에서 체외순환기를 사용하지 않고 수술하는 방법이 있다. 환자와 질환의 상태에 따라 최소 절개를 이용한 최소침습관상동맥 우회술 또는 수술과 내과적 중재술을 같이 사용하는 방법 등 여러 가지 치료법이 있다.


합병증/예후

   다양한 수술 방법이 개발되어 최근 관상동맥 우회술의 합병증 및 사망률은 과거보다 눈에 띄게 줄어들었다. 우회혈관의 예후는 내흉동맥의 경우 10년 개존률이 90%에 이를 정도로 매우 좋은 편이다.




'관상동맥우회술' 관련 추천 단어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