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고혈압 _hypertension
출처 심장혈관센터
관련과/센터 심장혈관센터
관련 의료진 김종진


개요

   혈압이란 심장에서 우리 몸 구석구석으로 피를 보낼 때 발생하는 압력을 말합니다. 이 압력을 보통 팔에서 측정하는데, 혈압은 심장이 수축했을 때의 압력(수축기혈압), 심장이 확장되었을 때 압력(확장기혈압)으로 구별하여 표시하게 되어 있습니다.
 혈압은 시간과 장소, 측정할 때의 몸의 자세(앉은 자세 또는 서있는 자세 등), 정신적인 긴장 상태 등에 의해서 다소 차이가 나며, 하루 중에서도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측정하는 혈압이 가장 낮고(기초혈압), 활동을 한 후에는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혈압은 항상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이 아니고 하루 중에도 오전에는 서서히 상승하고 저녁에는 하강하기 시작해서 새벽에 가장 낮아져 자기의 정확한 혈압을 알려고 하면 기초혈압을 측정하는 것보다는 수시로 2~3회 이상, 2~3일 간격으로 오전에 측정해서 그 평균치를 내는 것이 비교적 정확한 혈압치가 됩니다.
 정신적으로 불안한 상태에 있거나 신경이 예민한 사람들은 병원에만 오면 평소 자기 혈압보다 많이 상승하는 경우도 흔히 있어 최근에는 각자 가정에서 혈압을 측정해보도록 권유하고 있으며 하루 중 혈압변동을 관찰하기 위해서 24시간 동안 자동 혈압측정기를 이용해서 정확히 평가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고혈압이 없는 데도 의료기관에서 측정하면(의사나 간호사 등 흰옷을 입은 사람들 앞에서) 긴장상태로 인해 고혈압의 수치가 나타나는 경우를 “백의 고혈압” 혹은 “진료실 고혈압”이라고 부릅니다.
 혈압을 1회만 측정하여 당시에 혈압이 높았다는 이유로 고혈압이라고 진단하는 것은 아닙니다. 같은 조건에서 날짜를 바꾸어 가면서 몇 차례에 걸쳐서 측정하고, 평소에 기준치(수축기혈압 140mmHg 미만, 확장기 혈압 90mmHg 미만)의 범위를 넘는 경우, 처음으로 고혈압이라는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또한, 백의 고혈압의 경우에는 가정에서 혈압을 측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새롭게 정비된 고혈압의 진단기준 (대한 고혈압학회 2004년)


   새로운 진단 기준은 정상혈압을 정상과 고혈압 전단계로 구분하여 정상 범위 내에 속하더라도 앞으로 고혈압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을 구별해서 주의를 환기시키는 점이 특히 강조되었습니다.

가정 혈압의 고혈압 진단 기준



치료

고혈압의 치료

   식사요법과 운동요법, 약물치료가 고혈압의 치료의 기둥이 됩니다.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 포인트로 ‘혈압이 높아지지 않는 생활’을 하는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생활습관을 개선했다면, 그것을 지속적으로 계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너무 괴롭다’고 생각하면, 반대로 스트레스가 되기 쉽습니다. 자신의 습관으로써 몸에 익히고, 무리하지 않는 정도로 실천해 나가는 것이 오랜 기간을 지속할 수 있는 비결입니다.
고혈압에 관한 충분한 이해는 대단히 중요합니다. ‘질병에 관해서 의사보다도 더 잘 알아둔다’, ‘자신을 치유한다’라는 적극적인 자세를 가지고 생활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혈압의 치료 목표

   고혈압 치료의 목표는 정상혈압을 유지하는 것 입니다. 고혈압 진단 기준에서 보는 바와 같이 혈압이 수축기 140 mmHg 미만, 확장기 90 mmHg 미만을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혈압은 정상 범위 내에 있더라도 높을수록 합병증 발생율이 높아지기 때문?지하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이나 신장질환을 가지고 있는 고혈압환자는 혈압 조을 잘 조절할 수가 있습니다.


기타

고혈압은 왜 위험한가?

   통계청이 발표한 우리나라 성인 사망원인 결과를 보면 1위가 각종 암으로 인한 사망이고, 2위가 뇌졸중(뇌혈관질환), 3위가 심장질환으로 되어 있어 고혈압을 자칫 경시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고혈압의 합병증으로 뇌졸중(뇌출혈, 뇌혈전증), 심부전, 동맥경화증(협심증, 급성 심근경색증), 신부전 등이 발생하므로 이들을 합하면 고혈압으로 인한 사망률은 매우 높아집니다. 통계에 의하면 같은 연령에서 확장기혈압이 10mmHg 증가함에 따라 평균수명은 5년씩 짧아진다고 하니 고혈압이 수명과 얼마나 중요한 인과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나이에 관계없이 혈압이 높아질수록 심혈관 질환이 많이 발생하고, 혈압이 115/75mmHg에서 수축기혈압 20, 확장기혈압 10mmHg 증가함에 따라 심혈관질환 발생율이 두배씩 증가합니다. 그러나 합병증이 나타나 사망할 수도 있는 고혈압 이지만 고혈압 자체에 의한 증상은 거의 없기 때문에 고혈압을 “말없는 살인자 (Silent Killer)"라고도 부릅니다.
고혈압에 대한 인식이 많이 개선되어 치??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이고 엄격한 치료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행한 것은 고혈압은 간단히 조기 발견할 수 있고, 또 치료하면 아무런 지장 없이 일생을 살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고혈압은 일생 동안 지속되는 것이기 때문에 치료를 도중에 중단하는 수가 많아 알면서도 화를 부르게 되는 경우가 흔하며, 심한 고혈압의 경우에는 경제적인 이유로 치료를 부득이 포기해야만 한다는 것을 생각할 때 초기에 쉽게 치료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고혈압 환자에서 생활요법
   1. 식사의 염분과 동물성 지질을 줄이는 것
   2. 충분히 자고 피로를 풀 것
   3. 변비에 신경을 쓸 것
   4. 금연
   5. 과음에 주의
   6. 입욕시 적당한 온도에 천천히 들어갈 것
   7. 스트레스를 풀 것
   8. 운동을 규칙적으로 충분히 할 것

고혈압의 7가지 생활수칙 (대한고혈압학회 권장사항)
   1.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읍시다.
   2. 살이 찌지 않도록 알맞은 체중을 유지합시다.
   3.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을 합시다.
   4. 담배는 끊고 술은 삼가 합시다.
   5. 지방질을 줄이고 야채를 많이 섭취합시다.
   6. 스트레스를 피하고 평온한 마음을 유지합시다.
   7. 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하고 의사의 진찰을 받읍시다.


'고혈압' 관련 추천 단어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