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무릎반월상연골손상
출처 스포츠의학센터
관련과/센터 스포츠의학센터
관련 의료진 윤경호


개요

   반월상 연골은 무릎 관절의 허벅지뼈과 종아리뼈의 관절면 사이에 위치하며, 무릎 관절의 정상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구조물로 각각 반달 모양으로 내측과 외측으로 구분됩니다. 반월상 연골은 체중 전달, 외력의 분산, 관절 연골의 보호, 관절의 안정성 및 윤활기능 등의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 손상은 운동선수나 육체노동자들에 많이 생기며, 발바닥을 지면에 고정하고 무릎을 구부린 상태에서 회전운동이 가해졌을 때 발생합니다.


진단/검사

   증상은 통증과 종창으로 보행이나 경기를 중단하거나 절음발이 걸음을 보이고 무릎이 펴지지 않는 것이 특징적이며, 무릎 관절 운동 중 무릎을 굽힌 상태에서 갑자기 펴지지 않거나 자갈길을 걸을 때, 계단에서 내려갈 때, 뛰어 내릴 때 무릎 관절의 안정성을 잃고 갑자기 무릎이 구부러지게 됩니다. 진단은 이학적 검사를 시행하여 90%정도 알 수 있으나 자기공명 영상(MRI) 및 관절 내시경술을 시행함으로서 99%의 확진이 가능합니다.


치료

   일상생활이나 경기에 지장을 주는 무릎 관절통, 무릎 관절이 갑자기 구부려지거나 펴지지 않을 때, 지속적으로 무릎이 펴지지 않을 때 수술을 시행하게 되며 주로 관절 내시경을 이용한 반월상 연골 부분적출술이나 봉합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반월상 연골이 다 헤어져 없거나 과거의 수술로 대부분을 제거한 경우에는 무릎관절의 완충 작용이 없어져 관절염을 유발하므로 반월상 연골 이식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예후

   반월상 연골은 무릎 관절을 보호하는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으며, 이의 손상이 있을 경우 관절 연골의 보호기능이 약해지거나
'무릎반월상연골손상' 관련 추천 단어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