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복부팽만감
출처 소화기센터
관련과/센터 소화기센터/내과
관련 의료진 차재명


개요

정상인의 경우 뱃속에는 위, 십이지장 구부, 대장에만 가스가 있다. 위와 십이지장의 가스는 공기를 마셔서 생기는 것이며 대장의 가스는 대장의 세균이 만들어내는 메탄, 수소, 탄산가스와 공기가 섞여서 이루어진다. 
기능성 소화불량 환자들은 특히 소화가 안 되고 아랫배에 가스가 차고 방귀가 잦으며 더부룩하고 특히 ‘배가 끓는다’는 표현을 많이 한다. 이런 환자들을 진찰해 보면 실제로 가스가 많이 차 있지 않은 데도  불구하고 그런 느낌을 가지는 경우가 많으며, 이런 것은 위장의 기능적 장애 때문으로 생각된다. 
실제로 가스제거제를 사용하더라도 효과가 시원치 않지만, 오히려 약한 신경안정제가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다.


진단/검사

하지만 단순히 배가 팽만한 느낌만 있는 경우 외에 실제로 배가 가스로 인해 부풀러 오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는 실제로 배가 불러지면서 손으로 배를 때리면 북소리가 나는 경우인데, 장폐색이나 장마비가 원인인 경우가 많다. 2가지 모두 전문의의 정확한 진찰과 치료가 필요한 상태이며, 방치할 경우 질환이 악화될 수가 있다. 장폐색은 장이 어디가 막혔기 때문에 공기가 빠져나가지 못하여 복부 팽만이 생기는 경우로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이 악화되며, 복통, 구역, 구토 등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수술 하고 나서 유착에 의해 장이 막히거나 암에 의해 막히는 경우가 장폐색의 원인일 수 있다. 장마비는 특별히 장이 막힌 데는 없지만 전체적으로 장운동이 떨어져서 팽만감이 생기는 경우로 장폐색에 비해 팽만감에 의한 불편감은 있지만 복통은 덜한 편이다.


치료

   장마비
   장폐색



기타

하지만 의료인이 아닌 경우 주관적인 팽만감(단순한 팽만한 느낌)과 객관적인 복부팽만을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최근에 복부 팽만감이 생겼고 증상 호전이 없다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다.


'복부팽만감' 관련 추천 단어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