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담관암 _gallbladder cancer
출처 소화기센터
관련과/센터 소화기센터
관련 의료진 (내과)주광로/(외과)주선형


개요

담관암이란

담관암이란 간에서 만들어진 담즙이 십이지장으로 내려가는 길인 담관에 생긴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종양의 파급과 담도폐색으로 인해 대부분 4-6개월 이내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비록 수술적 절제를 시행하더라도 평균 생존기간은 길지 않아 예후가 불량한 대표적인 암입니다.

담관암의 원인

담관암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진 않았지만

- 원발성 경화성 담관염
- 담관 낭종
- 간 흡충증
- 간내 담석
- 담관-장 문합 수술의 기왕력
- 다이옥신 노출, 등이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간흡충증과 간내담석으로 인한 담관암이 많습니다.


진단/검사

담관암의 증상

- 통증을 동반하지 않은 황달 : 황달은 담즙이 담관암에 의해서 내려가는 길이 막혀서 나타나는 증상
- 가려움증
- 회색변

담관암의 진단

- 초음파 검사, CT, MRI
- 담췌관조영술(MRCP)
- 췌담도내시경(ERCP) 등의 검사로 담관암의 위치, 주위 조직 및 혈관과의 관계, 진행 정도 및 범위 등을 알 수 있고, 이러한 결과는 수술 여부 및 치료 방향을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치료


담관암의 치료

수술적 치료
담관암의 치료는 수술적 절제가 원칙입니다. 하지만 조기 발견이 어려워 실제로는 40-50%의 경우에서만 근치적 절제가 가능합니다. 또한 담관암은 발생 부위에 따라 수술적 치료방법이 다릅니다.
- 간문부에 발생할 경우에는 담관과 함께 간의 일부, 담낭 등을 함께 절제하며 주위 림프절을 절제 합니다.
-원위부 담관암의 경우는 근치적 절제가 가능한 경우가 많은데 원위부 담관과 함께 십이지장, 췌장, 위의 일부를 절제하는 췌십이지장 절제술(위플씨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고식적 치료
담관암이 수술적 치료가 불가능 하거나 이미 타 장기로 전이가 된 경우에는 황달 및 증상 완화를 위한 고식적 치료를 하게 됩니다. 췌담관내시경 통하여 좁아지거나 막힌 담관에 스텐트를 삽입하여 넓혀주거나, 경피경간 담즙배액술을 시행하여 황달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항암 화학 요법
최근 항암제의 개발과 함께 수술이 가능하지 않은 환자에서는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의사의 판단에 따라 병의 진행상태, 환자의 전신상태 등을 고려하여 환자별로 다양하게 항암제가 투여될 수 있습니다.


기타


담관암의 예방

현재까지 특별한 예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위험인자로 지적되고 있는 간흡충증을 피하기 위하여 민물고기 생식을 피하여야 하고 담관 낭종, 담관 기형 등과 같은 선천성 질환 등은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황달이 생기거나 우상복부 불쾌감, 통증 등이 있을 때는 조기에 병원에서 검진을 받아 담도계의 이상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담관암' 관련 추천 단어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