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녹내장 _glaucoma
출처 사시/약시클리닉
관련과/센터 사시/약시클리닉
관련 의료진 최인화


개요

   수정체의 주변에서는 방수라 불리는 투명한 액체의 순환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 순환이 적절히 이루어지면 눈 안의 압력(안압)이 일정한 수준에서 유지되게 된다. 만약 방수의 배출이 원활하지 않거나 방수의 유입이 과다하게 되면 안압이 과도하게 올라가게 되는데, 이는 곧 시신경을 압박하게 되어 시야가 좁아지고 시력을 상실하게 되는데, 이를 녹내장이라고 한다.      


진단 및 검사

   가장 기본적으로 안압검사를 통해 적절한 안압이 유지되고 있는 지를 볼 수 있다. 정상인에서는 양쪽 눈의 안압이 10-20mmHg 사이이며, 양쪽 눈의 안압 차이가 2mmHg 이상 나지 않는다.     


치료

   한 번 죽은 신경은 회복되지 않으므로 녹내장을 완치시킨다는 개념은 존재하지 않는다. 녹내장 환자의 치료의 목표는 적절하게 안압을 유지하며 앞으로 더 시신경이 손상받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한의학에서 눈은 간의 기능적 범주와 연결되어 있는데, 간기가 적절하게 퍼지지 못하고 어떤 원인에 의해 뭉치거나 간담의 열이 발생하게 되면 이러한 질환이 발생할 수 있게된다. 이에 따라 적절한 한약을 사용하여 원인이 되는 요소를 치료하며, 침치료를 통해 안압을 관리하며 규칙적으로 안압을 검사하여 관리하도록 한다.     


예방과 생활 속의 실천

   카페인이나 흡연은 일시적으로 안압을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으므로 삼가하는 것이 좋다. 고혈압이나 당뇨 등의 전신질환은 약물사용과 약물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므로 적절하게 관리가 필요하다.     


'녹내장' 관련 추천 단어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