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건성안(안구건조증) _dry eye syndrome
출처 사시/약시클리닉
관련과/센터 사시/약시클리닉
관련 의료진 최인화


개요


   눈을 깜빡일 때 눈꺼풀이 눈물층을 전체 안구에 적절하게 덮어주게 되는데, 이 눈물층으로 인해 눈의 표면이 마르지 않게 되고,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으며 눈의 보호가 이루어진다. 만약 눈물층의 분비가 잘 이루어지지 않거나, 눈물층의 균형이 깨지게 되면 눈이 쉽게 충혈되거나 따갑고, 이물감을 느끼는 등의 증상이 자주 나타나게 되는데, 이런 증상을 안구건조증이라고 한다.     


진단 및 검사

   주로 증상이나 병력 등을 통해 어느정도 진단할 수 있으며, 기본적인 안구검사를 통해 눈과 눈꺼풀의 상태, 염증의 유무를 판단하며, 백내장이나 녹내장 등의 질환에 대해서도 함께 관찰한다. 간혹 필요에 따라 눈물의 분비량이나 눈물의 구성성분에 대해 검사하기도 한다.     


치료

   한의학에서 안구건조증은 백삽(白澁) 등의 질환이라고 표현되어 있는데, 주로 인체내 진액의 고갈이나, 혈의 부족에 의해 일어나는 경우와 외부의 풍사(風邪)의 침입 등에 의해 일어나게 된다. 환자에 따라 적절한 한약을 사용하여 원인에 대한 치료를 시행하며, 침구치료를 함께 시행하여 안구 주위의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안피로를 덜어주고 눈물샘의 분비를 도와줄 수 있다.     


예방과 생활 속의 실천

   적절한 습도를 유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하며, 눈꺼풀이 적절하게 깜빡일 수 있도록 움직이는 물체나 컴퓨터 등에 과도하게 집중하여 작업하는 것은 피하고 눈의 피로를 덜어줄 수 있도록 적절하게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건성안(안구건조증)' 관련 추천 단어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