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요로결석 _urinary stone
출처 비뇨기과
관련과/센터 비뇨기과
관련 의료진 이형래


개요


결석은 진단 당시의 위치에 따라 신장결석, 요관결석, 방광결석, 요도결석으로 나눌 수 있으며 통칭하여 요로결석이라고 합니다. 결국 요로결석은 소변이 저장되고 배출되는 통로이자 저장장소에 결석이 생기거나 위치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요로결석은 신장에서 생성되며 이것이 이동하여 요관결석이나 방광결석 그리고 요도결석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방광에 저장된 소변을 배출하기 어려운 상황을 만드는 전립선비대증이나 신경인성방광 그리고 장기간 병상에 누워있는 경우 등에서는 방광에도 직접 결석이 생기는 경우가 흔하다고 합니다. 비뇨기과에서 요로결석을 치료해야하는 이유는 전립선비대증이나 신경인성방광 등의 배뇨장애로 인해 유발된 요로결석의 경우에는 그 원인의 치료를 같이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요로결석은 비뇨기과 입원환자의 25-30%에 달하는 흔한 질환이며 1년 동안 200명 중 1명 꼴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일생동안 100명 중 12명에게 1번 이상 발생하며 남자가 여자보다 2배 정도 흔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한번 요로결석이 생겼던 환자는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그 발생 빈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결석을 구성하는 화학적 성분에 따라 수산칼슘석, 인산칼슘석, 요산석, 시스틴석, 마그네슘-암모늄-인산석, 기질석 등이 있으며 그 중에서 수산칼슘석이 가장 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요로결석을 이루는 성분은 정상적으로 소변에 포함되어 있으며 이들 성분이 여러 가지 복잡한 이유로 농축되거나 응집되어 결정을 이루고 성장하여 요로결석을 형성하게 됩니다. 물론 소변에는 정상적으로  요로결석을 이루는 성분이 결정을 이뤄 요로결석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소변의 적절한 배출을 통해 요로결석의 형성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분 섭취가 원활하지 못해 소변 배출량이 많이 감소하는 탈수 상황이나 칼슘이나 수산염 성분이 많이 함유됨 음식물이나 약물을 과잉 섭취 경우 등이 요로 결석의 형성을 촉진시키는 인자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갑상선 기능항진증, 신세뇨관성 산증, 다발성 골수증 등의 신체 대사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소변으로 칼슘이 배출이 많아져 칼슘석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통풍 환자에 있어서 적절한 치료를 하지 못해 소변으로의 요산 배출이 증가하면 요산석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각종 유전성 대사 이상 질환의 환자에서도 요로결석이 호발 할 수 있습니다. 이미 앞서 언급하였지만 여러 종류의 배뇨장애 질환이나 각종 배뇨장구를 장기간 착용하고 있는 경우에도 요로결석이 잘 생긴다고 합니다.


진단/검사(증상)

신장 결석 : 무통성 혈뇨, 만성피로, 만성소화불량, 측복부 불편감
요관 결석 : 갑자기 칼로 찌르는 듯한 격심한 동통이 옆구리나 측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

요로결석의 치료 목표는 이미 생성된 결석을 제거하는 것과 결석이 재발하는 것을 방자하는 것입니다. 이미 생성된 결석을 제거하는 것은 환자의 증상, 예상되는 결석 성분, 크기, 위치, 배뇨장애 유무, 감염 여부에 따라 선택됩니다. 여기에는 크게 대기요법, 비침습적 쇄석술, 수술적 쇄석술이 있습니다. 대기요법은 적절한 수분섭취와 적절한 운동을 하고 필요시에 진통제를 투여하며 자연배출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대기요법은 결석의 크기가 작고(<5mm) 증상이 경미하며 결석에 의한 이차적인 합병증이 없고 요로에 이상이 없는 경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연배출의 시기를 예상하기 힘들며 심한 통증이 재발 할 수 있으므로 결석의 배출이 확인될 때 까지 비뇨기과 전문의의 세밀한 추적관찰이 필요합니다. 자연배출의 기다림이 너무 길어지면 신장 기능의 손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실패한 경우에는 적절한 시기에 쇄석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비침습적 쇄석술에는 체외충격파쇄석술이 있습니다. 이것은 체외에서 높은 에너지의 충격파를 발생시켜 요로결석에 집중적으로 쏘아 결석을 분쇄하여 소변으로 쇄석된 결석이 배출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마취나 입원이 대부분의 경우 필요 없으며 가장 안전하고 용이하여 최근에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결석이 있는 하방의 요로가 막혀있거나 출혈성 경향이 교정되지 않거나 임산부 등은 시행할 수 없습니다. 수술적인 요로결석 쇄석술에는 요관경하배석술, 경피적신쇄석술, 복강경하 절석술 및 개복수술 등이 있습니다. 수술적 요로결석 쇄석술은 요로결석의 위치 및 크기가 수술 방법의 선택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모든 수술적 치료는 그에 따른 합병증과 마취가 꼭 필요하므로 주위 깊은 선택이 필요합니다. 이상에서 말씀드린 모든 치료법은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로결석의 치료는 비뇨기과 전문의와 환자가 적극적인 의사소통과 적절한 정보교환을 통해 최적의 치료 방침이 결정되어야 하겠습니다.
이미 형성된 요로결석의 제거 만큼이나 결석의 재발을 방지하는 것 역시 중요한 치료입니다. 요로결석의 발생 원인은 대사검사를 통하여 약 75% 이상에서 밝혀집니다. 이 검사에는 요로결석 성분검사, 혈액검사, 24시간 소변검사 등이 포함됩니다. 만약 요로결석의 원인이 밝혀지면 적절한 치료를 통해 재발률을 많이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충분한 수분섭취, 과도한 염분 섭취 제한, 과다한 단백질 섭취 제한, 수산 함유 음식물의 섭취 제한, 구연산 함유 음식의 섭취를 늘리는 등의 일반적인 식이요법이 요로결석의 재발을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중 충분한 수분 섭취를 통해 하루의 소변량을 2리터 이상으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요로결석' 관련 추천 단어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