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고정성 장치로 치료시 주의점
출처 교정과
관련과/센터 교정과
관련 의료진 남종현, 강윤구


고정성 장치로 치료시 주의점

흔하지는 않지만, 한번쯤은 생길 수 있는 상황에서의 응급처치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교정장치로 인해 빰이나 혀에 상처가 날 때

교정장치가 어떤 경우에는 입술이나 볼 안쪽에 상처를 일으키기도 하며, 특히 처음 장치를 부착하고 며칠간 더 그렇습니다.
설측교정에서는 장치를 안쪽에 부착하므로, 혀에 상처를 줄 수 있는데, 역시 처음 장치를 부착한 후 며칠간이 더 그렇습니다.
상처는 교정장치 때문에, 또는 철사로 인해서 생기기도 합니다.
상처난 부위와 닿는 장치에 왁스를 붙이면, 상처가 아프지 않고 아물게 됩니다. 상처난 부위에 오라메디 등의 연고제를 바르면 낫는데 도움을 줍니다.
혹시, 왁스가 도움이 되지 않거나 상처가 심해지면 병원에 내원하셔야 합니다.

한 쪽 Wire가 찔릴 때

Wire가 한쪽으로 돌아가서, 뒤쪽으로 삐죽하게 나와 입안을 찌르게 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한쪽으로만 씹으시거나 하는 경우에서, 치료 초기에 잘 발생합니다.
뒤로 밀려나온 wire에 면봉을 대고 살짝 밀어보면, 원래의 위치로 밀어 넣을 수 있습니다.
또는, wire를 손으로 잡고 살짝 돌려보세요. 단, 무리한 힘을 가하시면 안됩니다.
wire가 잘 밀어지지 않으면, 왁스나 설탕이 없는 검을 붙여 찔리는 것을 방지한 후에, 병원에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Wire가 빠졌을 때

치료 초기의 가늘고, 탄성이 좋은 wire를 이용할 때에 일어나기 쉽습니다.
교정장치 사이를 지나가는 wire가 장치에서 빠져 나오거나, 어금니의 튜브장치에서 빠져나온 경우, 넣을 수 있다면 wire를 다시 넣으십시오.
얇고 가는 wire의 경우에서는 쉽게 다시 넣을 수 있습니다.
철사가 거추장스럽다면 왁스를 붙이시고, 만약 왁스도 도움이 되지 않는 상황이라면 작은 커터(또는 손톱깍이)로 wire를 자르십시오.
불편함을 해결하신 이후에는, 병원으로 연락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철사가 장치에 들어가 있지 않다면, 치아는 움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교정장치가 탈락된 경우

교정장치가 떨어진 경우 대부분 철사에 연결된 채로 남아 있는데, 이런 경우 병원에 내원하셔서 다시 부착해야 합니다.
탈락된 장치가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는 드물고, 만일 떨어진 장치가 움직여서 불편한 경우는 왁스를지하십시오.
가급?심하여 장치가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지요.

교정용 스크류가 흔둘리거나 빠졌을 때

교정용 스크류는 매우 유용한 장치입니다. (‘교정장치의 종류’ 부분에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교정용 스크류의 단점 중 하나로써, 원인 불명으로 흔들리거나 빠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힘을 주지 않고, 심어 놓기만 해도 그런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점들에 대해서는 계속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니, 곧 좋아지리라 생각됩니다.
만일 심어놓은 스크류가 흔들거리거나 빠졌다면, 병원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흔들거리는 스크류가 자극이 된다면 왁스를 이용하세요.
빠진 스크류는 잘 보관하여 병원으로 가져오시면 된답니다(인체에 사용하는 의료기구이므로 그냥 처분하지 마세요).


'고정성 장치로 치료시 주의점' 관련 추천 단어 : 
 
      목록